* 나는 어렵고 힘든 삶의 고비를 넘길 때마다 속으로 중얼거리곤 했다. '나는 지금 내 전기(傳記)의 가장 어두운 부분을 쓰고 있다...' - 이문열
* 불쾌한 감정은 게으름과 같은 것입니다.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불쾌감이란 오히려 자신의 무능에 대한 불만, 그리고 그것들과 결부된 어리석은 허영심에 의하여 북돋워진 질투가 아닐까요?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혼자 있을 수 있는 사람만이 같이 있을 수 있는 사람. - 에리히 프롬
* 사랑이 당신 자신으로 돌아가는 것을 이끈다. - 생 떽쥐베리
* 숨은 것이 장차 드러나지 아니할 것이 없고 감추인 것이 장차 알려지고 나타나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 <누가복음, 8:17>
* 죄수에겐 과묵이 좋다. - 셰익스피어
* 서로 마음을 같이 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말라. - <로마서 12:16>
* 시인의 숙명/옥타비오 파스
말은? 그렇다. 그건 공기다.
대기 속에 사라지니까.
이 나를 말들 속에 사라지게 하라.
어느 입술에 감도는 대기이게 하라.
정처없이 떠도는 바람 뉘
떠돌며 바람을 흩뜨리는 바람.
빛도 스스로의 빛 속에 사라지나니.
* 현재의 시간과 과거의 시간은 모두가 미래의 시간 속에 나타난다. - T.S.엘리어트
* 인간은 노예가 되는 날, 영혼의 절반을 상실한다.
* 악이 악인을 죽이리라. - <성경>
* 만사에 앞서 너 자신을 존경하라. - 피타고라스
* 모든 사람은 자기의 운명의 제조자이다. - 스틸
* 사람을 평하여, 착한 사람 나쁜 사람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 오스카 와일드
* 사상을 갖고 이상을 갖는 것은 영원한 기쁨이며, 즐거움의 꽃이다. - 에머슨
* 생명이 있는 곳에 희망이 있다. (Where there is life, there is hope.)
* 세계를 움직이려는 자는 먼저 자신을 움직여야 한다. - 소크라테스
* 무식한 자는 아무 것도 두려운 것을 모른다.
* 소경은 뱀 무서운 줄 모른다.
* 악을 미워함이 강하지 않으면, 선을 즐기는 마음도 강할 수 없다.
* 완전은 신의 척도이고, 완전하려는 희망은 사람의 척도이다. - 괴테
* 용감한 자는 겁내지 않는다.
* 용기야 말로, 인간의 여러 가지 특성 중에서 행복에 도달하는 데 가장 필요한 요소이다.
- 카알 힐티 <힐티의 행복론>
* 운명 속에 우연은 없다. - 토마스 우드로우 윌슨
* 운명은 그 자체가 행복도 불행도 아니다.
* 운명은 항상 성공의 요소를 담고 있다. - 셰르반테스 <돈키호테>
* 오늘, 가혹한 운명도 그 속에 내일의 성공의 발판이 담겨 있다. 즉 오늘 실패하는 사람도 내일 성공할 수 있다. - <돈키호테>
* 의지는 그 사람의 행복이며, 천국이다. - 실러
* 이상은 보다 나은 자아.
* 인간은 무엇이든지 될 수 있는 동물이다. - 도스토예프스키 <죽음의 집의 기록>
* 인간은 인간을 삼킨다. - <갈신의 신호>
* 인간은 잘 변한다. - 입센 <민중의 적>
* 인간의 희망은 절망보다 격하며, 인간의 기쁨은 슬픔보다 격하며, 그리고 영속한다.
- 브릿지스 <미의 유언>
* 인간 최대의 행복은 희망을 갖는데 있다. - 레오날드 세파
* 인생은 장미꽃 희망. 그러나 피기 전의 일이다. - 키이츠
* 인생의 목적은 행위이며, 사상은 아니다. - 카알라일 <영웅 숭배론>
* 자신의 날개로 날으라. - 로마 격언
* 자유란 자기의 책임에 대한 의지를 갖는 것. - 니이체 <우상과 황혼>
* 절망은 어리석은 자의 결론이다. - 디즈레리
* 절망할 수 없는 자는 살아서 안 된다. - 괴테
* 태양이 빛나고 있는 한, 희망도 빛난다. - 시르렐
* 하늘이 지상에서 받는 최대의 공물은 불평이다. 그러나 이 불평이야 말로, 우리들의 가장 진지한 공물이다. - 스위프트 <서간집>
* 할 말이 없으면 욕한다. - 보르텔
* 지식과 용기, 이 둘은 위대한 일을 만들어 낸다. - 에머슨
* 知者는 희망에 의하여 인생의 고통을 참는다. - 유리피데스
* 정직,친절,우정 속에 위대함이 있다. - A.후란스 <에피큘의 동산>
* 지혜 다음에는 용기가, 우리의 행복을 위해 비상하게 큰 요소가 된다.
- 쇼펜하우어 <수상록>
* 행복이 가지는 불행은 부족함이 없다는 것이고, 불행이 가지는 행복은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 <루루의 수상>
* 희망은 불행한 사람의 제2의 혼이다. - 괴테 <격언과 반성>
* 희망은 사람을 몰락시키지는 않는다. - 프라이 리히라트
* 희망은 사람을 성공으로 인도하는 신앙이다. 희망 없이는 아무것도 이룩되지 않는다.
- <헬렌 켈러 자서전>
* 누더기를 입어도 마음은 비단.
* 독수리는 파리를 잡지 않는다.
* 바다는 넓어서 고기가 놀아나는 대로 맡긴다.
* 베푸는 것을 즐기는 자는 살찐다.
* 부한 자는 어질지 못하다. 어진 자는 부하지 않는다. - <학림옥로>
* 남은 용서하되 자신은 용서하지 말라.
* 남을 원망하느니 내 몸을 원망하라.
* 사람의 소과(小過)를 책하지 않으며, 사람의 음사(陰事)를 캐내지 않으며, 사람의 구악(舊惡)을 생각지 않는다.
* 사랑은 사랑을 낳는다. (Love begets love.)
* 악마조차도 정의감이 있다.
* 자선은 부인의 덕이며, 관대는 남자의 덕이다. - 아담 스미스
* 공자도 때를 못 만났다.
* 날고 있는 새는 무엇인가 잡는다. - 부르텔
* 운명은 용기있는 자를 사랑한다.
* 웃을 때도 마음에 슬픔이 있다. 기쁨이 극진할 때 근심이 있다. - <잠언 14장>
*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 <잠언 15:1>
* 누구든지 악으로 선을 갚으면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 <잠언 17:13>
*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 - <잠언 17:6>
*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 - <잠언 15:3>
* 무리에게서 스스로 나뉘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 <잠언 18:1>
* 지혜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 <잠언 17:18>
*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안존한 자는 명철하니라. - <잠언 17:27>
*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 <잠언 16:24>
* 어떤 길은 사람의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 <잠언 17:25>
*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 <잠언 27:17>
*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너의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 <잠언 3:15>
*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 <잠언 4:23>
* 우편으로나 좌편으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 - <잠언 4:27>
*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 <잠언 6:23>
*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 <잠언 9:8>
*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 <잠언 11:1>
* 죽음에도 소망이 있느니라. - <잠언 14:32>
*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 - <잠언 14:31>
*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 <잠언 21:23>
* 부자 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지어다. 네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정녕히 재물은 날개를 내어 하늘에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 <잠언 23:4,5>
* 일반적으로 우리들 사이에 귀족이라고 불려지는 사람들은 어버이다운 애정이 모자란다.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쾌락을 위해 잘못을 저지르는 자는 고통 속에서 잘못을 저지르는 자보다 더욱 크게 비난을 받아야 한다.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육체는 우주로 돌아가고, 그 기억은 영원 속에 사라진다.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육체에는 감각이 속해 있고 영혼에는 욕구가 속해 있으며 이성에는 신념이 속해 있다.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이성적인 동물은 서로 돕기 위해 세상에 태어났다.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영혼에는 성(性)이 없다.
* 덕은 중용에 있다.
* 동경은 사람의 마음 속에 묻혀 있는 제일 큰 거룩한 보물-천상에서 오고 천상으로 돌아가는 선물. - 하인리히 듀몰린 <온전한 인간>
* 우리 이상의 것을 아무 것도 인정하지 않는 것이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 이상의 어떤 것을 존경하는 것이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 괴테
* 우리에게 무엇이 제일 필요하냐고 물으면 첫째도 겸손이요 둘째도 겸손이요 세째도 겸손이라고 나는 대답하리라. - 성 아우구스티스
* 성공하려는 사람에겐 그의 아내가 중요하다. - 영국 속담
* 우주는 변화이고 인생은 주관이다.
* 인간이 칭찬을 받는다 할지라도 그것때문에 나빠지는 것도 없고 좋아지는 것도 없다. 에메랄드가 칭찬을 받지 않는다고 질이 떨어지는가?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멀지 않아서 당신은 모든 일을 잊어버리고 멀지 않아서 모든 사람이 당신을 잊어버릴 것이다.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미래의 일 때문에 걱정하지 말라. 필요하다면 당신은 지금 눈앞에 닥친 일을 처리하는 그 이성으로 미래의 일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남의 말을 조심스럽게 듣는 습관을 붙여라. 그리고 될 수 있는 대로 그 사람의 영혼 속에 파고들어가라. - 아우렐리우스 <명상록>
* 부족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의지다.
* 여자의 본능이 남자의 논리보다 낫다.
*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사람은 정말로 뛰어난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이전의 자기보다 점점 나아지는 사람이 정말 뛰어난 사람이다. - <탈무드>
* 욕망은 선악의 갈림길이다
; 맹자의 말이다. 욕망은 알맞게 갈무리될 때 좋다. 욕망을 이룰 수 없을 때
인간은 포악해지고,욕망이 넘치면 인간은 타락한다. 욕망은 소유하고 싶어
하는 것에 마음을 빠뜨린다. 욕망은 마치 수렁 같아 너무 깊이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다. 사람은 저마다 개성이 있어서 다른 것 같지만 선을 좋아한다
는 점에서는 다를 바 없다. 그러나 명예나 재물이 사람을 병들게 하고 그런
것들 때문에 죄를 짓고 쇠고랑을 찬다. 부정부패를 범한 자들이나 살인한
자들은 본성이 악해서가 아니다. 악하게 만들 것의 유혹에 넘어간 대가이다.
미국의 정치가 프랭클린도 이렇게 말했다. 『욕망의 절반이 이루어지면 고통은
두배가 될 것이다』
* 성공은 가장 끈기있는 사람에게 돌아간다. - 나폴레옹 1세 (1769~1821)
* 민주주의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풀이한다면 여러 가지 인간적인 관계를 대중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통제한다는 뜻이다. - 토인비 <원자력시대에 있어서의 민주주의>
* 하나님은 시골을 만들었고, 인간은 도시를 만들었다.
* 소크라테스가 가졌던 친구만큼 좋은 친구를 가진 사람은 여태 없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가 가졌던 적만큼 나쁜 적을 가진 사람도 여태 없었다.
* 배우는 것은 물을 거슬러 올라감과 같다.
* 달걀에도 뼈가 있다.
* 아름다운 대화는 듣기에서 시작된다.
* 장기에 한 번도 지지 않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예 두지 않는 것.
* 행복이 구토를 일으키는 때.
* 탈피하지 못하는 뱀은 죽는다.
* 참다운 재능은 집중을 필요로 한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진정한 외계는 곧 내계.
* 생의 의미를 묻는 사람은 결코 그것을 알 수 없고, 그걸 묻지 않는 사람만이 대답을 얻는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우리는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고양이처럼 사는 것을 배우게 된다. 점점 더 소리를 내지 않고, 점점 더 조심스럽고 까다로와진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자연은 또 다른 신의 이름.
* 빙빙 맴도는 독수리를 머리 위에 두고 살아가는 토끼처럼.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고통의 바로 한가운데에는 아무리 심한 고통도 와닿지 않는 피안지대가 있다. 그리고 그곳엔 일종의 기쁨이 자리잡고 있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악은 지극히 비생산적이다.
* 생은 끝없는 초원이 아니라 그 속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사방이 벽으로 된 공간이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바보는 바보이기 때문에 바보 아닌 사람을 바보라 하고, 바보 아닌 사람은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바보를 바보라 한다.
*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 <로마서 13:7>
* 과학자는 오직 하나님의 피조물을 관찰하는 사람일 따름이다. - 아이작 뉴턴
* 현자(賢者)는 자기 자신의 행복을 창조하나니 - 플라우투스
* 사람의 양심은 운명보다 더 견고하다
; 프랑스 작가 빅토르 위고(1802∼1885)의 「石材의 산」에 나오는 말이다.
운명은 사람의 힘으로는 도저히 어쩔수없는 엄격한 그 무엇이라 할 수 있다
. 하지만 아무리 가혹한 운명을 만났다고 해도 사람의 양심은 결코 거기서
굴하지 않는 것이다. 그 운명에 대항하는 힘은 바로 양심에서 나오기 때문
이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은 양심이다. 양심이 약하면 인간도 약해진다.
양심만 밝다면 아무것도 나를 다치지 못하게 한다. 보다 많은 양심을 보존
함으로써 그 인생은 가장 강하게 살아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독일 시인 실
러도 『양심의 소리는 운명의 소리이다』라고 비유했다.
* 자신감이 신용을 싹트게 한다
; 스스로 품고 있는 자신감은 다른 사람에 대해 신용을 싹트게 한다. 프랑스
정치가 라 로슈프코(1613∼1680)의 「도덕적 반성」에 나오는 구절이다.
자신감으로 꽉찬 사람은 다른 사람을 두려워하거나 경계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신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로마의 철인 키케로도
자신감에 대해 『자신감은 확신에 찬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는 마음이며
영예로운 길을 걷는 긍지다』라고 했다. 한편 오엘바하는 『아무것도 믿지
않는 사람은 그 자신이 신용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도 했다.
* 행복이란 하나의 탐욕으로부터 다른 탐욕으로의 끊임없는 추이(推移).
- 홉스(Thomas Hobbes,1588~1679,영국의 철학자,법학자)
* 시간은 결코 지각하지 않는다. 다만 사람이 그렇게 할 뿐이다.
* 아무리 바쁜 사업가도 자신의 장례식에 못 갈 만큼 바쁘지는 않다.
* 소비재 중 재활용이 안되는 가장 중요한 재료는 역시 시간이다.
* 성실성의 상실은 생명력의 상실이다
; 성실이란 속이지 않고 거짓이 없는 것이며,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하거나
성심껏 최선을 다하는 일이다.
성실은 만인이 걸어가야 할 인생의 大道(대도)요,생활의 진리이다. 『개개
인의 성실이 공공의 안녕이다』는 명언과 같이 성실은 도덕이 핵심이다.
또 「중용」을 보면 『성실함은 하늘의 도요,성실하려고 노력함은 사람의
도니라』라고 적고 있다. S.존슨도 『지식이 없는 성실성은 연약하고 쓸모
가 없으며 성실성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고 했다. 『성실하게 사는 것은
최고의 덕이다』라고 고대 희랍의 철학자 퓨론의 좌우명처럼 유명한 것 보
다는 성실함이 더 소중하다는 뜻이다.
* 역경은 청년에게 있어서 빛나는 가치이다
; 미국의 철학자 R.W.에머슨(1803∼1882)의 말이다.
고생을 해서 성공한 사람의 인성에서는 엄격하면서도 말할 수 없는 인간미
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만사가 순조로운 환경에서 자란 사람에게서는 그
런 분위기를 느낄 수 없다. 학교에서 배운 학문적 지식은 있을지 모르지만
모진 풍파를 겪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깊이가 없다.
영국 속담에도 『역경은 사람을 寶玉(보옥)과 같은 인간으로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은 역경에 처하면 본능적으로 이에 저항해서 살아간다. 이
러한 정열이 인격의 형성에 뜻있게 작용하는 것이다.
* 나무는 거꾸로 서 있는 사람.
* 무신론자는 없다. 무신론자는 신을 믿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나쁜 신을 믿고 있는 사람이다. - 김백균
* 만사는 끈기있게 기다리고 있는 자에게 온다. - 롱펠로(미국 시인:1807~1882)
* 평생을 두고 양보해보았자 백보를 넘지않는다
; 중국 당나라의 史書(사서) 중 하나인 「唐書(당서)」의 朱敬則傳(주경칙전
)에 나오는 말이다. 남에게 좀 양보를 해도 큰 손해가 아니다 하여 양보할
것을 권장하는 말이다.
지나친 경쟁에서 오는 폐습은 매사에 욕심만 앞세우는 예가 많다. 자기가
좀 바쁘다고 해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 중간에 슬쩍 끼여드는 새치기
나,엄연히 경로석이라고 씌어 있는 버스의 좌석에 젊은 사람이 앉아서는 혹
시나 자리를 양보하라고 할까봐 두 눈을 지그시 감고 잠든 체하는 그런 사
람은 없어야 하겠다. 영국 속담에도 『양보가 때로는 성공의 가장 좋은 방법
이 되기도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 정치의 본질은 적과 동지의 구별에 있다 - 카를 슈미트
* 남을 이기려 하는 자는 먼저 자기를 이겨야 한다.
; 중국의 「여씨춘추」라는 책에 나오는 말이다. 사람이 이 세상을 살아간다
는 것은 남과의 싸움인 동시에 나 자신과의 싸움이다. 우리는 남과의 생존
경쟁과 동시에 자기와의 투쟁 속에서 살아간다. 그래서 남을 이기려면 먼저
나를 이겨야 한다.
내 마음 속에는 나의 적이 많다. 이기심,비겁,게으름,탐욕,좌절감 등등은
모두 전진과 승리를 저해하는 요인들로 내가 싸워서 물리쳐야 할 적이다.
이러한 내 안의 적을 이기지 못할 때 나는 비겁하고,무책임하고,안일한 인간
으로 전락한다. 철학자 플라톤도 일찍이 『내가 나를 이기는 것이 인간 최
대의 승리』라고 했다.
* 신뢰는 거울의 유리같은 것이다. 금이 가면 원상태로 돌아가지 않는다.
- H.F.아미엘 (스위스 작가: 1821~1881)
* 날카로운 혀야말로 쓰면 쓸수록 날카로워지는 도구중 유일한 것이다.
- 워싱턴 어빙(미국 소설가:1783~1859)
* 고통 없이 승리 없으며,가시밭길 없이 성공도 없다.
- W. 펜(영국 종교지도자:1644~1718)
* 자유는 책임을 의미한다.
; 영국의 극작가인 버나드 쇼의 말이다. 흔히 말하듯이 자유는 방종과 전혀
다르다. 우리는 자유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지만 어떤 자유의 행사이든간에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자유를 행
사하는 이상 우리는 각자의 언행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나 대개의
인간은 책임을 질 자신이 없으므로,각자가 가진 당연한 권리인 자유를 행
사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철학자 칸트는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기의 자유를 확장
하는 것이 자유의 법칙이다』라고 했으며,존 듀이는 『진짜 자유는 훈련된
思惟(사유) 능력안에 머무른다』고 말했다.
* 분수를 지키고 삶을 존중하라.
; 조선조 중기의 대학자로서 우리나라 성인으로 추앙받는 퇴계 李滉(이황)이
한 말이다. 그는 『공부는 글이나 외우고 잘 짓는다고 자랑을 삼아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몸가짐을 단정하게 하고 행실을 삼가는 것이 더욱 소중하다
』고 강조했다.
어느 사회에서나 어떤 사람에 있어서나 분수를 지키지 못하고,자신의 삶을
존중하지 않는 데서 모든 비극이 비롯되고 있다. 분수를 지키고 삶을 존중
하는 것이야말로 자기 수양의 궁극 목표가 아닐까 생각한다.
T.제퍼슨은 「지나치지 않고 알맞게 행동해서 후회하는 일은 없다」고 강
조했다.
* 인생에 있어 성공을 A라 한다면 그 법칙을 A=X+Y+Z로 나타낼 수 있다. X는 일, Y는 노는 것이다. 그러면 Z는 무엇인가. 그것은 침묵을 지키는 것이다. - 아인슈타인(독일 물리학자:1879~1955)
* 최상의 성공은 실망 다음에 온다. - H.비처(미국 목사:1813~1887)
* 타인에 대한 존경은 처세법의 제1조다. - 아미엘(스위스 작가:1821~1881)
* 지도자는 진실을 말해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 영국의 소설가 시드니 헤리스가 지도자의 할 일이 무엇이며 진정한 지도자
란 어떤 사람이냐를 명쾌하게 갈파한 말이다. 그는 지도자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지도자란 사람들에게 가혹하지만 진실을 말해 주고,걷기 어려운 길은 몸
소 걸어서 보여 주고,그들의 본능이 아니라 가장 밑바닥에 잠자는 우리가
들어야 할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비전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독재에 의해 스스로 국민
위에 군림하는 자를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진심으로 따르지 않는다.
* 인간을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지혜를 사랑하는 자, 영예를 사랑하는 자, 이익을 사랑하는 자이다. - 플라톤
* 인류는 두 계층으로 나누어진다. 현실의 감각만 있는 이성이 없는 자와 이성의 감각을 가진 두 계층이 있다. - 산타야나
* 물의 고기는 잠잠하고, 육지의 동물은 시끄러우며, 공중의 새는 노래하는데 사람은 바다의 침묵, 땅의 시끄러움, 하늘의 노래를 다 가지고 있는 유일한 생물이다. - 스윈버니
* 인류가 발전하면 할수록 더 탈선함을 보게 된다. - 프라벗트
* 해안을 잃을 용기가 없으면 새로운 대양을 발견하지 못한다.
- A. 지드(프랑스 작가,모럴리스트:1869~1951)
* 여자는 칭찬을 듣고도 무장을 해제하지 않는데 그것이 남자와 여자가 다른 점이다.
- 와일드
* 적어도 한 사실에 대해선 남자나 여자나 의견의 일치를 보이는데 그것은 여자는 믿을 만한 존재가 못된다는 것이다. - 맥킨
* 여자가 남자보다 영리한 이유는 그들이 주로 듣기 때문이다. - 돈휴
* 여자는 겁쟁이 남자를 싫어하고 고양이는 신중한 쥐를 싫어한다. - 맥킨
* 사람은 창조물 가운데 요리를 할 줄 아는 위대한 동물이다. - 제롤드
* 인간은 앞으로 자신이 잡아먹을 예정인 적들에게 친구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다.
- 버틀러
* 세상에는 밑바닥에서 출발한 사람들이 꽤 많다. 그리고 그들은 계속해 거기에 머물러 있다. - 버틀러
* 어떤 이는 자라나고 어떤 이는 부어오른다. - 버틀러
* 고속도로에서 생기는 말썽의 반은 애인에게 으스대려고 과속하는 이에 의해 일어나고, 나머지 반은 사모님을 안심시키려고 지나치게 천천히 가는 남편에 의해 일어난다.
- 버틀러
* 사람이란 배고픔과 섹스의 본능을 가진 복잡한 구조의 걸어다니는 유기체 공장이다.
- 코핀
* 사람이 천성을 사랑하면 천성이 좋아진다. - 에머슨
* 인간이 창조적 동물이라 3만5천 가지의 법률을 완성시켜 놓았지만 십계명을 이루지 못해 쩔쩔맨다. - 에머슨
* 사람의 진실된 가치는 하나님과 얼마나 비슷한가에 있다. - 튜니어
* 모든 다른 동물들은 웃고 싶을 때 울음을 보일 수 없는데 사람은 다르다. - 배스커쉽
* 사람마다 어두운 면이 있는데 절대로 그쪽은 보이려 하지 않는다. - 마크 트웨인
* 하나님은 사람의 두뇌를 보기 전 그의 마음을 먼저 보신다. - 유대 격언
* 위대한 자는 결코 위대함을 느끼지 않고 작은 자는 결코 작음을 느끼지 않는다.
- 유대 격언
* 나는 나처럼 끔찍한 괴물을 본 적이 없다. - 몬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