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례방

추석의 유래

탤런트 2007. 1. 10. 11:24
 
 
    ○ 추석의 유래 추석은 음력 8월 15일을 말하며 한가위, 가배일(嘉俳日), 중추절 또는 중추가절이라고 합니다. 한'이라는 말은 '크다'라는 뜻이고 '가위'라는 말은 '가운데'라는 뜻을 가진 옛말입니다. 그러므로 한가위란 8월의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이라는 뜻이지요. 한가위를 추석, 중추절 또는 중추가절이라 한 것은 훨씬 후대에 와서 생긴 것입니다. 한가위의 기원에 대해서는 <삼국사기>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신라 제3대 유리왕 9년(서기 32년)에 왕이 6부를 정하고 왕녀 두 사람으로 하여금 각 각 부내의 여자들을 거느리게 하여 두 패로 가른 뒤, 편을 짜서 7월 16일부터 날마다 6부의 뜰에 모여 길쌈을 하는데 밤늦게야 일을 파하고 8월 15일에 이르러 그 공이 많고 적음을 살펴 가지고 지는 편은 술과 밥을 장만하여 이긴 편에게 사례하고 이에 온갖 유희가 일어나니 이것을 이를 가배라 한다' 추석에는 일 년 동안 기른 곡식을 거둬들인 햇곡식과 햇과일로 조상들에게 차례를 지내고 새로 나온 과일과 곡식으로 차례상을 차리고 조상의 산소에 성묘를 합니다. ○ 추석에 송편을 먹는 까닭 추석에는 송편을 하는데 그 모양이 반달 모양입니다. 송편 안에 소를 넣고 접기 전에는 온달 모양이기도 하지요. 그러니까 송편은 온달과 반달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하늘의 씨앗인 보름달을 상징합니다. 추석 차례 때 송편을 놓는 것은 달의 열매를 상징하며 과일은 땅 위의 열매며 토란은 땅 밑의 열매로서 하늘의 열매, 땅 위의 열매, 땅 밑의 열매를 모두 조상님에게 드리는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 차례상에 쓰이는 용어 조율이시; 제사상 과일 순서-대추,밤,배,감 순이다 홍동백서; 붉은 것은 동쪽,흰것은 서쪽에 놓으라는 말. 어동육서; 물고기 음식은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좌포우해; 포는 왼쪽에 식혜는 오른쪽에 두동미서; 고기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에 향하게 할 것. ○ 강강술래의 유래 풍요와 다산의 상징인 달이 새해 들어 첫 보름달로 뜰 때에 여인네들이 달님의 모습을 지상에 그리면서 풍년을 기원했던 농경사회의 축제에서 기원한 말입니다. 여인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둥그렇게 윤무를 추면서 '수레바퀴처럼 감고 또 감으라'는 뜻으로 '감감수레'로 생겼던 말이 후대로 내려오면서 '강강술래'로 변이된 것입니다.
사과 곶감 포도 갈비 조기셋트 홍문어 고등어 옥돔 소라 꽃게 홍삼 양말셋트
추석을 맞이하여 조상님과 가족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키우며 추석 연휴를 건강하게 보내십시오.

'가정♡의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문읽는법  (0) 2007.01.22
한국인의 성씨  (0) 2007.01.22
24절기  (0) 2007.01.10
가훈 모음글  (0) 2007.01.10
"호칭"과 "촌수"따지는 법  (0) 2007.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