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은 가장 끈기있는 사람에게 돌아간다. - 나폴레옹 1세 (1769~1821) * 민주주의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풀이한다면 여러 가지 인간적인 관계를 대중에 의해서 효 과적으로 통제한다는 뜻이다. - 토인비, <원자력시대에 있어서의 민주주의> * 하나님은 시골을 만들었고, 인간은 도시를 만들었다. * 소크라테스가 가졌던 친구만큼 좋은 친구를 가진 사람은 여태 없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 가 가졌던 적만큼 나쁜 적을 가진 사람도 여태 없었다. * 배우는 것은 물을 거슬러 올라감과 같다. * 달걀에도 뼈가 있다. * 아름다운 대화는 듣기에서 시작된다. * 장기에 한 번도 지지 않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예 두지 않는 것. * 행복이 구토를 일으키는 때. * 탈피하지 못하는 뱀은 죽는다. * 참다운 재능은 집중을 필요로 한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진정한 외계는 곧 내계. * 생의 의미를 묻는 사람은 결코 그것을 알 수 없고, 그걸 묻지 않는 사람만이 대답을 얻는 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우리는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고양이처럼 사는 것을 배우게 된다. 점점 더 소리를 내지 않고, 점점 더 조심스럽고 까다로와진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자연은 또 다른 신의 이름. * 빙빙 맴도는 독수리를 머리 위에 두고 살아가는 토끼처럼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고통의 바로 한가운데에는 아무리 심한 고통도 와닿지 않는 피안지대가 있다. 그리고 그곳 엔 일종의 기쁨이 자리잡고 있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악은 지극히 비생산적이다. * 생은 끝없는 초원이 아니라 그 속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사방이 벽으로 된 공간이다. - 루이제 린저, <생의 한가운데> * 바보는 바보이기 때문에 바보 아닌 사람을 바보라 하고, 바보 아닌 사람은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바보를 바보라 한다. *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 <로마서> 13:7 * 과학자는 오직 하나님의 피조물을 관찰하는 사람일 따름이다. - 아이작 뉴턴 * 현자(賢者)는 자기 자신의 행복을 창조하나니 - 플라우투스 * 사람의 양심은 운명보다 더 견고하다. : 프랑스 작가 빅토르 위고(1802~1885)의 「石材의 산」에 나오는 말이다. 운명은 사람의 힘으로는 도저히 어쩔수없는 엄격한 그 무엇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가혹한 운명을 만났다고 해도 사람의 양심은 결코 거기서 굴하지 않는 것이다. 그 운명에 대항하는 힘은 바로 양심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은 양심이다. 양심이 약하면 인간도 약해진다. 양심만 밝다면 아무것도 나를 다치지 못하게 한다. 보다 많은 양심을 보존함으로써 그 인생은 가장 강하게 살아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독일 시인 실러도 『양심의 소리는 운명의 소리이다』라고 비유했다.
* 자신감이 신용을 싹트게 한다. : 스스로 품고 있는 자신감은 다른 사람에 대해 신용을 싹트게 한다. 프랑스 정치가 라 로슈프코(1613~1680)의 「도덕적 반성」에 나오는 구절이다. 자신감으로 꽉찬 사람은 다른 사람을 두려워하거나 경계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신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로마의 철인 키케로도 자신감에 대해 『자신감은 확신에 찬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는 마음이며 영예로운 길을 걷는 긍지다』라고 했다. 한편 오엘바하는 『아무것도 믿지 않는 사람은 그 자신이 신용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도 했다.
* 행복이란 하나의 탐욕으로부터 다른 탐욕으로의 끊임없는 추이(推移). - 홉스(Thomas Hobbes,1588~1679,영국의 철학자,법학자) * 시간은 결코 지각하지 않는다. 다만 사람이 그렇게 할 뿐이다. * 아무리 바쁜 사업가도 자신의 장례식에 못 갈 만큼 바쁘지는 않다. * 소비재 중 재활용이 안되는 가장 중요한 재료는 역시 시간이다.
* 성실성의 상실은 생명력의 상실이다. : 성실이란 속이지 않고 거짓이 없는 것이며,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하거나 성심껏 최선을 다하는 일이다. 성실은 만인이 걸어가야 할 인생의 大道(대도)요, 생활의 진리이다.『개개인 의 성실이 공공의 안녕이다』는 명언과 같이 성실은 도덕이 핵심이다. 또 「중용」을 보면 『성실함은 하늘의 道요, 성실하려고 노력함은 사람의 道니라』라고 적고 있다. S.존슨도 『지식이 없는 성실성은 연약하고 쓸모가 없으며 성실성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고 했다. 『성실하게 사는 것은 최고의 덕이다』라고 고대 희랍의 철학자 퓨론의 좌우명처럼, 유명한 것보다는 성실함이 더 소중하다는 뜻이다.
* 역경은 청년에게 있어서 빛나는 가치이다. : 미국의 철학자 R.W.에머슨(1803~1882)의 말이다. 고생을 해서 성공한 사람의 인성에서는 엄격하면서도 말할 수 없는 인간미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만사가 순조로운 환경에서 자란 사람에게서는 그런 분위기를 느낄 수 없다. 학교에서 배운 학문적 지식은 있을지 모르지만 모진 풍파를 겪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깊이가 없다. 영국 속담에도『역경은 사람을 寶玉(보옥)과 같은 인간으로 만든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은 역경에 처하면 본능적으로 이에 저항해서 살아간다. 이러한 정열이 인격의 형성에 뜻있게 작용하는 것이다.
* 나무는 거꾸로 서 있는 사람. * 무신론자는 신을 믿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나쁜 신을 믿고 있는 사람이다. * 만사는 끈기있게 기다리고 있는 자에게 온다. - 롱펠로(미국 시인:1807~1882) * 평생을 두고 양보해보았자 백보를 넘지않는다. : 중국 당나라의 史書(사서) 중 하나인 「唐書(당서)」의 朱敬則傳(주경칙전)에 나오는 말이다. 남에게 좀 양보를 해도 큰 손해가 아니다 하여 양보할 것을 권장하는 말이다. 지나친 경쟁에서 오는 폐습은 매사에 욕심만 앞세우는 예가 많다. 자기가 좀 바쁘다고 해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 중간에 슬쩍 끼여드는 새치기나, 엄연히 경로석이라고 씌어 있는 버스의 좌석에 젊은 사람이 앉아서는 혹시나 자리를 양보하라고 할까봐 두 눈을 지그시 감고 잠든 체하는 그런 사람은 없어야 하겠다. 영국 속담에도 『양보가 때로는 성공의 가장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 정치의 본질은 적과 동지의 구별에 있다. - 카를 슈미트
* 남을 이기려 하는 자는 먼저 자기를 이겨야 한다. : 중국의 「여씨춘추」라는 책에 나오는 말이다. 사람이 이 세상을 살아간다는 것은 남과의 싸움인 동시에 나 자신과의 싸움이다. 우리는 남과의 생존 경쟁과 동시에 자기와의 투쟁 속에서 살아간다. 그래서 남을 이기려면 먼저 나를 이겨야 한다. 내 마음 속에는 나의 적이 많다. 이기심,비겁,게으름,탐욕,좌절감 등등은 모두 전진과 승리를 저해하는 요인들로 내가 싸워서 물리쳐야 할 적이다. 이러한 내 안의 적을 이기지 못할 때 나는 비겁하고,무책임하고,안일한 인간으로 전락한다. 철학자 플라톤도 일찍이 『내가 나를 이기는 것이 인간 최대의 승리』라고 했다.
* 신뢰는 거울의 유리같은 것이다. 금이 가면 원상태로 돌아가지 않는다. - H.F.아미엘 (스위스 작가: 1821~1881) * 날카로운 혀야말로 쓰면 쓸수록 날카로워지는 도구중 유일한 것이다. - 워싱턴 어빙(미국 소설가:1783~1859) * 고통 없이 승리 없으며, 가시밭길 없이 성공도 없다. - W. 펜(영국 종교지도자:1644~1718)
* 자유는 책임을 의미한다. : 영국의 극작가인 버나드 쇼의 말이다. 흔히 말하듯이 자유는 방종과 전혀 다르다. 우리는 자유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지만 어떤 자유의 행사이든간에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자유를 행사하는 이상 우리는 각자의 언행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나 대개의 인간은 책임을 질 자신이 없으므로,각자가 가진 당연한 권리인 자유를 행사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철학자 칸트는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기의 자유를 확장하는 것이 자유의 법칙이다』라고 했으며,존 듀이는 『진짜 자유는 훈련된 思惟(사유) 능력안에 머무른다』고 말했다.
* 분수를 지키고 삶을 존중하라. : 조선조 중기의 대학자로서 우리나라 성인으로 추앙받는 퇴계 李滉(이황)이 한 말이다. 그는 『공부는 글이나 외우고 잘 짓는다고 자랑을 삼아서는 안된다. 그보다는 몸가짐을 단정하게 하고 행실을 삼가는 것이 더욱 소중하다』고 강조했다. 어느 사회에서나 어떤 사람에 있어서 나 분수를 지키지 못하고,자신의 삶을 존중하지 않는 데서 모든 비극이 비롯되고 있다. 분수를 지키고 삶을 존중하는 것이야말로 자기 수양의 궁극 목표가 아닐까 생각한다. T.제퍼슨은 「지나치지 않고 알맞게 행동해서 후회하는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 최상의 성공은 실망 다음에 온다. - H.비처(미국 목사:1813~1887) * 타인에 대한 존경은 처세법의 제1조다. - 아미엘(스위스 작가:1821~1881) * 인생에 있어 성공을 A라 한다면 그 법칙을 A=X+Y+Z로 나타낼 수 있다. X는 일, Y는 노는 것이다. 그러면 Z는 무엇인가. 그것은 침묵을 지키는 것이다.- 아인슈타인(독일 물리학자:1879~1955)
* 지도자는 진실을 말해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 영국의 소설가 시드니 헤리스가 지도자의 할 일이 무엇이며 진정한 지도자란 어떤 사람이 냐를 명쾌하게 갈파한 말이다. 그는 지도자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지도자란 사람들에게 가혹하지만 진실을 말해 주고,걷기 어려운 길은 몸소 걸어서 보여 주고,그들의 본능이 아니라 가장 밑바닥에 잠자는 우리가 들어야 할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이 다』그러므로 지도자는 비전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독재에 의해 스스로 국민 위에 군림하는 자를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진심으로 따르지 않는다.
* 인간을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지혜를 사랑하는 자, 영예를 사랑하는 자, 이익을 사랑하 는 자이다. - 플라톤
* 인류는 두 계층으로 나누어진다. 현실의 감각만 있는 이성이 없는 자와 이성의 감각을 가 진 두 계층이 있다. - 산타야나
* 물의 고기는 잠잠하고, 육지의 동물은 시끄러우며, 공중의 새는 노래하는데 사람은 바다의 침묵, 땅의 시끄러움, 하늘의 노래를 다 가지고 있는 유일한 생물이다. - 스윈버니 * 인류가 발전하면 할수록 더 탈선함을 보게 된다. - 프라벗트 * 해안을 잃을 용기가 없으면 새로운 대양을 발견하지 못한다. - A. 지드(프랑스 작가,모럴리스트:1869~1951) * 여자는 칭찬을 듣고도 무장을 해제하지 않는데 그것이 남자와 여자가 다른 점이다. - 와일드 * 적어도 한 사실에 대해선 남자나 여자나 의견의 일치를 보이는데 그것은 여자는 믿을 만한 존재가 못된다는 것이다. - 맥킨 * 여자가 남자보다 영리한 이유는 그들이 주로 듣기 때문이다. - 돈휴 * 여자는 겁쟁이 남자를 싫어하고 고양이는 신중한 쥐를 싫어한다. - 맥킨 * 사람은 창조물 가운데 요리를 할 줄 아는 위대한 동물이다. - 제롤드 * 인간은 앞으로 자신이 잡아먹을 예정인 적들에게 친구가 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다. - 버틀러 * 세상에는 밑바닥에서 출발한 사람들이 꽤 많다. 그리고 그들은 계속해 거기에 머물러 있다 - 버틀러 * 어떤 이는 자라나고 어떤 이는 부어오른다. - 버틀러 * 고속도로에서 생기는 말썽의 반은 애인에게 으스대려고 과속하는 이에 의해 일어나고, 나 머지 반은 사모님을 안심시키려고 지나치게 천천히 가는 남편에 의해 일어난다. - 버틀러 * 사람이란 배고픔과 섹스의 본능을 가진 복잡한 구조의 걸어다니는 유기체 공장이다. - 코핀 * 사람이 천성을 사랑하면 천성이 좋아진다. - 에머슨 * 인간이 창조적 동물이라 3만5천 가지의 법률을 완성시켜 놓았지만 십계명을 이루지 못해 쩔쩔맨다. - 에머슨 * 사람의 진실된 가치는 하나님과 얼마나 비슷한가에 있다. - 튜니어 * 모든 다른 동물들은 웃고 싶을 때 울음을 보일 수 없는데 사람은 다르다. - 배스커쉽 * 사람마다 어두운 면이 있는데 절대로 그쪽은 보이려 하지 않는다. - 마크 트웨인 * 하나님은 사람의 두뇌를 보기 전 그의 마음을 먼저 보신다. - 유대 격언 * 위대한 자는 결코 위대함을 느끼지 않고 작은 자는 결코 작음을 느끼지 않는다. - 유대 격언 * 나는 나처럼 끔찍한 괴물을 본 적이 없다. - 몬타진 * 말을 길들이는데는 몇 주면 되는데 사람을 길들이는데는 인내와 노력으로 수년이 걸린다. - 쉐퍼드 * 자연은 애벌레에서 아름다운 나비를 내는데 인간은 종종 아름다운 나비에서 흉칙한 애벌레 가 된다. - 책코브 * 나는 끝없는 우주의 한 은하계 속에 조그만 혹성 속의 티끌 같은 한 개체이다. - 아사골리 * 한 개인을 아는 것보다 전 인류를 아는 게 더 쉽다. - 로체포칼 * 탈선한 세상이 문제가 아니라 그 안에 파손당한 영혼이 말썽이다. - 포취 * 인류의 가장 큰 위협은 기근도 아니고 병균도 아니고 암도 아닌 바로 사람이다. * 인간에겐 두 가지 중요한 영적 필요가 있다. 하나는 용서이기에 갈보리가 이의 해결이며, 다른 하나는 선함인데 이는 오순절로 해결된다. - 빌리 그레이엄 * 인간은 항구적인 수수께끼이다. - 피트맨 * 사람은 생각하는 갈대다. - 파스칼 * 인간은 이 지구상 위에 가장 큰 기적이요, 또 가장 큰 말썽이다. - 샤노프 * 인간은 기적 중 기적이요, 풀 수 없는 하나님의 오묘한 신비다. - 칼리 * 인간은 창피를 아는 유일한 동물이다. - 마크 트웨인 * 인간-세상의 영광이요, 조롱이요, 수수께끼다. - 교황 알렉산더 * 인간은 포도주와 같다. 어떤 이는 시어 쓴 맛을 내고, 어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맛이 진해진다. - 요드 * 인간은 다분히 동물적이다. 말의 신경과민과 노새의 완고함과 낙타의 교활함의 복합체이다 - 헉슬리 * 인간은 결코 선해 본 일이 없고 결코 선하지 않으며 앞으로도 결코 선하지 않을 것이다. - 헉슬리 * 사람에게 제일 좋은 의복은 역시 피부이다. - 마크 트웨인 * 세계는 아름다운데 사람이라는 질병을 가지고 있다. - 니체 *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 윌슨 * 우리 주님에겐 일보다 일꾼이 더 중요하다. - 카우맨 * 인간의 가슴마다 하나님의 공간이 있다. - 파스칼 * 인간의 함정에 돌파구는 없다. - 사르트르 * 나는 소모된 배터리요, 휴즈 나간 진공관이요, 전력 없는 코드요. - 헤밍웨이 * 이 땅 위에 인간은 영원히 낯선 사람이다. - 호퍼 * 인간은 허물어지기 쉬운 존재다. - 칼빈 * 믿음을 잃고 영예를 상실하면 이는 곧 죽은 것이다. - 히틀러 * 인간이란 누가 가르쳐 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동물이다. - 프리니 * 사람은 곧 먼지요, 그리고 이 먼지를 계속해 다른 사람 눈 안에다 뿌린다. - 히틀러 * 사람이란 이성대로 행할 것을 요구 받으면 곧 분을 내는 동물이다. - 윌드 *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는 자는 인간의 존재를 설명할 길이 없다. - 베리 * 대부분의 남자들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을 자기만 하는 것처럼 뽐내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술 취하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아이의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 스테인 * 이제 늙어 영원의 분기점에 다가서면 어릴 때 익혔던 교리가 더 선명해진다. 인간의 주목 적이 무엇인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 안에서 영원히 즐거워하는 것이다. - 칼릴리 * 사람이 생명의 근원을 버릴 때 갈함을 채울 길이 없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계시는 인간에 게 불가결한 것이다. - 엑셀 * 사람은 마치 열추적 미사일과 같다. 장진하고 발사되고 행동을 찾아 움직인다. - 핫트 * 인간 성품 속에는 인정을 바라는 강한 열망이 있다. - 윌리엄 제임스 * 인간은 하나님 없이 무엇을 하든지간에 비참하게 실패하거나 아니면 더 불쌍하게 성공한다 - 맥도날드 * 하나님은 인간을 천사보다 조금 낮게 만드셨고 그때 이후로 사람은 더 낮아지고 또 낮아졌 다. - 로저스 * 사람의 가장 큰 위험은 물질을 지배하는 역량은 점점 더 커지면서도 자신을 지배하는 역량 은 점점 작아진다는 것이다. - 스위처 * 사람이란 시체를 지고 다니는 작은 영혼이다. - 아피케투스 * 세상에 아이가 태어날 때마다 하나님은 인간의 미래를 위해 한 표를 던진다. - 훼이 * 사람은 동물에다가 한 가지 더 있다. 그는 신비스런 생초로 뿌리는 땅에 박혀있으나 가지 끝은 하늘에서 몽우리를 맺는다. - 헨리 조지 * 하나님이 사람을 측정하실 때 줄자를 머리에 대지 않고 가슴에 대신다. - 후리매슨 * 사악한 적은 피조물에게 그토록 큰 권력을 맡기니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 - 왈폴 * 아름다운 여자보다 평범한 여자가 남자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안다. - 헵번 * 여자가 남자를 바꿀 수 있는 시기는 오직 남자들의 유아기 시절이다. - 나탈리 * 사람의 본성은 다 같지만 행함으로 차이가 난다. - 공자 * 교육보다 충동이 항상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 - 볼타르 * 인간이 완전할 때 최고의 동물이지만 법과 정의를 이탈하면 가장 추악한 존재다.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밑에 있으면 동물이고, 중간에 있으면 시민이며, 꼭대기에 있으면 성인인데, 세상 의 기후조건은 꼭대기에 있으면 열매 맺기가 매우 힘들다. - 비춰 * 목마르지 않을 때 마시고 욕정기가 아닐 때 사랑하는 것은 사람밖에 없다. - 뷰마칠리 * 오! 인생아, 시간에 세들어 사는 이여! 권력으로 부패하고 노역으로 천하게 되었으니 그대 의 사랑은 욕정이요, 우정은 사기며, 미소는 위선이요, 약속은 거짓이며, 속은 비열하며, 이 름만 남았으니 부끄러움으로 홍조를 띨 것이라. - 바비론 * 고급의 포도주도 노란 오줌으로 변하게 하는 기막힌 예술의 유기체 그대는 누구인가. - 딘센 * 인간의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게으르고 둔감하며 허영에 쉽게 속고 열정이 가난하기 때문에 의심도 모르고 믿음도 가질 줄 모른다. - 파스칼 * 당신의 직무를 이행하고 쉬는 것은 하늘나라로 미루시오. - 코넬리 * 하나님은 우리에게 매일 빵의 재료를 주시고 굽는 일은 우리에게 맡기셨다. - 코넬리 * 인류 최대의 적은 질병이 아니라 절망이다. * 농부란 밑으로 내려간 것은 위로 올라옴을 믿는 사람이다. * 과거의 실패는 미래의 성공을 보는 가늠쇠이다. * 우리 소망은 달에 선 사람에게 있지 않고 십자가에 선 사람에게 있다. - 배쉬햄 * 소망이란 결국 어떤 종류의 아침을 기다리는 것이다. - 롱펠로우 * 구름 뒤마다 태양이 있고 소나기 후에 햇살이 있다. - 휘틀러 * 아무 것도 기대치 않는 자는 실망도 없을 것임이라. - 교황 알렉산더 * 희망 속에 사는 자는 반주도 없는데 춤을 추는 이와 같다. - 교황 알렉산더 * 건강이 있는 자는 소망이 있는 자요, 소망을 가진 자는 모든 것이 있는 자다. - 아라비아 속담 * 희망은 머리와 가슴을 작동케 하는 활력소요, 사람의 기능을 최대로 발휘하게 하는 촉진제이다. - 샌드버그 * 희망이란 두려움을 대신하는 완곡한 표현이다. - 아라비아 속담 * 소망은 미래로 던지는 갈고리요, 내일에서 들려오는 메아리다. - 샌드버그 * 희망은 슬픔을 치료하는 제일 좋은 음악이다. - 조지 본 * 희망은 구름과 같다. 어떤 것은 그저 지나가고 어떤 것은 비를 몰고 온다. - 조지 본 * 희망은 모든 불행을 이기는 감초다. - 조지 본 * 소망은 바라는 것이 일어나기를 원하는 것이요, 믿음은 바라는 것이 일어날 줄 믿는 것이다. - 노만 빈센트 필 * 희망은 어둠을 저주하는 것이 아니요, 촛불을 밝히는 것이다. - 노만 빈센트 필 * 희망이란 어려움을 삭제하는 것이며, 절망이란 어려움을 불가능으로 낙인 찍는 것이다. - 왓츠 * 소망이란 절망에 빠짐을 저항하는 기대이다. - 체스터턴 * 소망이 있는 곳엔 믿음이 탄생한다. - 로버트 슐러 * 그리스도와의 삶은 끝 없는 소망이요, 그가 없는 삶은 소망 없는 끝이다. - 로버트 슐러 * 오 소망, 찬란하고 화려한 소망이여! 낙담한 이를 일으키고 어두운 밤을 밝혀주며 외로운 여정을 위로해 주리로다. - 맥퍼슨 * 그리스도의 부활은 오늘의 소망의 중심이다. 우리의 여행은 무작정 상경이 아니요, 죽음에 서 생명과 영원에 이르는 여정이다. - 맥캔디 * 스스로 자만한 성도보다 스스로 깨우친 죄인에게 더 큰 소망이 있다. - 맥캔디 * 우리는 약속할 때에 자신의 소망에 따라 약속하면서도, 행할 때는 두려워하는 것에 따라 움직인다. - 러취훠컬트 * 절망은 패배 이전에 나타나는 강력한 증후이다. - 제스퍼스 * 만일 그대가 어떤 입장이나 사람을 향해 소망이 없다고 단정짓는다면 이는 하나님을 문전 박대 하는 것이다. - 알랜 * 희망은 훌륭한 자극제요, 약효가 좋은 강장제이다. - 박윤의 * 사람에게서 재물을 빼앗아 보라, 그가 움츠릴 것이오. 그로부터 목표를 빼앗아 보라, 그는 기력을 잃을 것이라. 그로부터 소망을 빼앗아 보라, 그는 주저앉고 말 것이다. - 스트레이트
* 사람의 자연적 취향은 이런 쾌락에서 저런 쾌락으로 옮겨다니는 것이 아니라 이런 소망에 서 저런 소망으로 옮겨다니는 것이다. - 사무엘 존슨 * 많은 이가 속임수에 의해서 끌림보다 소망에 의해 끌리는 경우가 보편적이다. - 보밴나그 * 지옥은 소망이 없는 곳이다. 단테의 <신곡>에는 지옥 문패에 "소망을 버린 자여 이 곳에 오라"고 써 있다. * 세상의 어떤 강한 어두움도 작은 촛불 하나를 죽일 수 없다. * 소망은 꿈이 아니라 꿈을 실체화하는 작업이다. - 스웨네스 * 나는 햇살이 없을 때도 태양의 존재를 믿습니다. 나는 혼자 있을 때도 사랑의 존재를 믿습 니다. 나는 그가 잠잠히 계실 때도 하나님의 존재를 믿습니다. - 어느 유대인 * 소망 속을 여행하는 것이 도착하는 것보다 낫다. - 제임스 진 * 소망은 꿈에서 깨어나는 것이다. - 래티어스 * 우리는 우리가 가진 두려움이 우리가 소망을 품는 것으로부터 우리를 추락시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케네디 * 소망은 단순히 인간의 고통을 연장시킬 뿐이다. - 니체 * 희망은 인간의 가슴에서 솟아나는 영원한 샘물이다. - 교황 알렉산더 * 처음엔 희망이 너무나 많고 나중엔 희망이 너무나 희소하다. - 룩스 * 극도의 불행 속에서 극도의 간절한 소망이 잉태된다. - 룩스 * 소망은 두려움을 헤치고 나올 때가 가장 밝다. - 스코트 卿 * 비참한 자의 약은 소망밖에 없다. - 셰익스피어 * 인간의 가슴에서 희망을 떼어 보라. 그는 한 마리의 짐승에 불과하다. - 퀴다 * 소망이 죽고나면 맹세가 유행한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 소망은 인류를 생동하게 하는 계속적인 봄날이다. - 휼러 * 우리 소망의 근거는 세상의 그리스도이시오. 우리 소망의 증거는 우리 마음의 그리스도이 시다. - 매튜 헨리 * 소망이 죽은 관이 좋은 경험의 요람이다. - 나이팅게일 * 사람은 음식없이 40일, 물없이 3일, 공기없이 8분을 살 수 있지만 소망 없이는 1분도 살 수 없다. * 소망이 있는 자는 몰락하지 않는다. * 소망은 불행한 인간의 두 번째 영혼이다. * 영웅의 특징은 좀처럼 소망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 죽은 자의 신발을 구하려는 자는 꽤 오랫동안 맨발로 다녀야 한다. - 프랑스 속담 * 세계는 최고의 소망을 구하고 그리스도는 최상의 소망을 제공한다. - 웨슬리 * 허파의 산소처럼 희망은 의미있는 생의 필수요소이다. - 에밀 * 소망을 가진다는 것은 결국 믿음의 일관성을 지키는 것이다. - 칼빈 * 시편 기자가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함은 오직 이것만이 세계를 향한 유일한 희망이기 때 문이다. - 웨더해드 * 어느 곳이든 항상 아침은 있다. - 롱펠로우 * 주님을 바라시오. 하지만 당신도 분투하시오. - 러시아 속담 * 건강한 자에겐 소망이 있고, 소망이 있는 자에겐 모든 것이 있다. - 아라비아 속담 * 소망이란 두려움을 감추려는 듣기 좋은 이름이다. - 랜던 * 희망이란 모든 자살 충동을 죽이는 막강한 무기이다. - 메니거 * 소망은 비통함 속에서 들리는 최고의 음악이다. - 본 * 소망이란 어둠 속에 두 손을 믿음으로 모으는 것이다. - 아일 * 소망이란 다른 방법으로선 실망할 수밖에 없을 때 취하는 유일한 기대이다. - 찰스턴 * 실망이란 어려움 앞에 이길 수 없다고 여기는 것이요, 소망이란 어떤 것도 어렵지 않게 여 기는 것이다. - 왓스 * 희망이란 연약한 자가 주로 애용하는 핑계이다. - 박윤의 * 하나님의 선물은 인간의 위대한 꿈도 창피하게 만든다. - 브로잉 * 소망은 영혼의 향내 나는 핏줄이다. - 암스트롱 * 소망의 나라에는 겨울이 없다. - 러시아 속담 *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생애는 끝없는 소망이요, 그가 없다면 끝없는 절망이다. * 하나님은 모든 인간의 이마 위에 소망이란 단어를 새겨 주셨다. - 빅터 후고 * 그리스도의 부활이 오늘 우리의 소망이다. - 에드워드 리 * 소망을 임신하면 믿음이 탄생한다. - 박윤의 * 소망이란 인간의 가슴 안에 있는 영원한 샘물이다. - 교황 알렉산더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엔 사랑에 대해 많은 분량이, 믿음에 대해 자세히 기록되어 있지만 가 엾은 소망은 언급되지도 않았다. - 매니저 * 희망이란 가난한 자의 빵이다. - 허벗 * 인내와 긴 시간은 때로 힘이나 분노보다도 효과가 있다. - 라 퐁텐(프랑스 시인:1621~1695) * 행복한 가정의 모습은 대개 비슷하다. 그러나 불행한 가정의 모습은 제각각이다. -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 두려움보다 더 두려워할 것은 없다. - 헨리 소로우 * 나는 내일의 일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일들을 매일 배우고 있다. - 아놀드 토인비 *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 W.클라크(미국 탐험가:1770~1838)
* 인생에 우정보다 숭고한 쾌락은 없다. : 영국 평론가 새뮤얼 존슨(1709~1784)의 말이다. 우정은 인생의 소중한 가치 중 하나다. 정다운 친구와 마주앉아서 허물없이 대화를 즐기는 시간은 인생의 즐거움이다. 영국 시인 에드워드가 「우정은 인생의 술이다」라고 했듯이 좋든 싫든, 행복할 때든 불행할 때든, 우정 은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고 위로를 주며 평화를 주기도 하는 불가결한 존재인 것이다. 진정한 친구란 그리 흔한 게 아니다. 그래서 벗사귐에는 서로 그 마음을 알아주는 것보다 더 고귀한 것은 없다. 독일 작가 F.헤벨도 그의 시집에서 「우정과 연애는 인생의 행복을 낳는다」라고 노래했다.
* 행복의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문이 열린다. 그러나 우리는 흔히 닫힌 문을 오랫동안 보기 때문에 우리를 위해 열려 있는 문을 보지 못한다. - 헬렌 켈러(미국 교육자,저술가:1880~1968) * 우주(Cosmos)란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다. - 칼 세이건, <코스모스>(學園社, p.30) * 우리들은 아침 햇살 속에 떠돌아다니는 먼지 같은 존재에 불과하나, 우리들의 미래는 우주 에 대하여 우리가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 칼 세이건, <코스모스>(學園社, p.31) * 지구의 표면은 우주라고 하는 넓은 대양의 기슭이다. - 칼 세이건, <코스모스>(學園社, p.31)
* 일반적으로 미덕이라고 간주하는 것들은 대개 운명이거나, 아니면 우리들 인간의 술책이 그렇게 하게끔 일구어 주는 여러 가지 행위와, 또 이해관계의 모임에 지나지 않는다. 때문에 남자가 용감하고 여자가 순결한 것은 반드시 용기니 순결이니 하는 것이 그렇게끔 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
* 대체로 보아 아첨꾼이라고 하지만 자부심만큼 위대한 아첨꾼은 없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2 * 자부심의 나라에서 어떠한 발견이 이루어지든 간에 거기에는 더욱 더 많은 미지의 토지가 남겨져 있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3 * 자부심은 세상에서 제일가는 모사(謀士)보다도 뛰어난 모사이다.-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4 * 정열을 오래 지속시키고자 하여도 생명을 오래 지속시키고자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들 의 마음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5 * 종종 정열은 더할 나위 없이 영리한 자를 우둔한 자로 만들고, 더할 나위 없이 우둔한 자 를 영리한 자로 만든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6
* 세상에는 사람의 눈을 어둡게 할만큼 위대하고도 화려한 행위가 얼마든지 있어서 정치가는 그런 것들을 위대한 계획이 낳는 것으로 삼는다. 그렇지만 그것은 흔히 기질과 정열이 꾸며 내는 장난이다. 아우구스투스와 안토니우스와의 싸움만 하여도 그들이 세계의 패자가 되고자 하여 품은 야심이 그렇게 시킨 것이라고 말해지고 있으나, 어떻게 보면 그것은 질투심이 만 들어낸 장난이었을는지도 모른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7
* 정열이야말로 24시간 동안 설득을 일삼는 둘도 없는 변사다. 자연의 예술이라고도 할 수 있으니 그 법칙은 하등 그릇되는 점이 없다. 그러므로 아무리 단순한 사람이라도, 가령 정열 을 품고 있는 사람이 남을 설득하게끔 된다면, 가장 웅변적인 사람으로서 정열을 지니지 못 한 사람들은 도저히 미칠 바 아니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8
* 정열에는 부정이 있다. 또 사욕도 있다. 그러므로 그것을 좇는 것은 위험한 일이요, 가장 이치에 맞는 듯이 보일 때 조차도 그것에 마음을 허락하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9 * 인간의 내심에는 정열의 끊임없는 발생이 있다. 그런 고로 하나의 정열이 사라질 때에는 흔히 다른 하나의 정열이 머리를 들기 쉽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0 * 정열은 흔히 그것과는 반대되는 정열을 낳는다. 식욕은 때로는 낭비를, 낭비는 때로는 탐 욕을 낳는 일이 있다. 사람은 흔히 약하기 때문에 꿋꿋하고, 겁장이이기 때문에 대담하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1 * 경건을 가장하고 성실을 가장하여 아무리 정열을 싸서 감추고자 하여도 정열은 항상 그들 의 면사포를 통하여 나타나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2 * 우리들의 자부심은 우리들의 이론이 비방을 당할 경우보다도 우리의 취미가 비방을 당할 때에 한층 더 화를 내게 되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3
* 인간은 자칫하면 은혜를 잊고 모욕을 잊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은혜를 베푼 사 람까지도 미워하고, 모욕을 가한 사람은 미워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착한 일에 보답하고자, 악한 일에 복수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하나의 굴종인 것처럼 여겨지므로, 인간은 여간해서 그 런 굴종을 감수하고자 하지는 않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4
* 제왕의 인자(仁慈)는 민중에게서 사랑을 받기 위한 정책에 지나지 않는 일이 종종 있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5 * 세상 사람이 미덕이라고 찬미하는 예의 인자(仁慈)는, 때로는 허영으로 말미암아, 또 때로 는 게으름으로 말미암아, 흔히 공포로 말미암아, 또 거의 언제나 허영과 게으름과 공포와의 집합에 의하여 행하여지는 일이 있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6 * 행복한 사람의 절제는 행운을 만나 조용하게 가라앉은 기분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7
* 자기의 행복에 도취하고 있는 사람은, 당연히 남에게서 질투를 받기도 하고 또 경멸을 당 하기도 하는 것이지만, 그런 경우를 당하지나 않을까 걱정하는 마음이야말로 바로 절제이다. 우리들의 정신력을 쓸데없이 흐리게 하는 것은 자기에게 주어진 운명보다도 위대하게 자기를 남에게 보이고자 하는 욕망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8
* 우리들은 모두가 남의 불행을 참고 보고 있을 정도로 신경이 무디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19 * 현자의 침착이라는 것은 마음의 동요를 마음 속에 가두어 두는 기술에 불과하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20
* 고문을 당하는 자는 때로 침착을 가장하고 죽음을 멸시하는 것같이 행동하는 일이 있다. 그러나 사실인즉 그것은 죽음을 눈 앞에 직시하는 공포의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예의 침착 과 멸시가 그들의 정신에 미치는 바는, 눈가리개로 그들의 눈을 씌우는 것과 같다고 말해도 좋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21
* 철학은 과거의 화와 장래의 화는 쉽사리 이긴다. 그러나 현재의 화는 철학을 이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22
* 죽음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사람은 흔히 각오를 하고 죽는 것이 아니라 망연하게, 그 것도 관습에 의하여서 죽는 것이다. 인간은 대부분 죽지 않을 수 없는 까닭에 죽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23
* 위대한 사람들이 오랜 동안의 불운으로 인해서 맥없이 쓰러져 버리는 것을 보면, 그들은 다만 그 야심의 힘에 의하여서만 불운을 버티어 온 것이지, 혼백의 힘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 는 것을 알게 된다면, 위인영걸이라는 자들도 크나큰 허영심을 제하고 나면 보통 일반 사람 들과 똑같은 인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24
* 행운을 지탱하기 위하여는 불행에 처한 경우보다도 더욱 더 큰 용기를 필요로 한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25 * 태양과 죽음은 가만히 보고 있을 수가 없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26 * 돈의 부족함이 모든 악의 뿌리다. - 버틀러 * 돈은 사람에게 주어진 다섯 가지 감각을 쓸 수 있는 여섯째 감각이다. - 마그햄 * 돈은 말을 하는데 특히 "안녕히..."라는 말을 자주 한다. - 마그햄 * 돈에 관한 질문이 생기면 모든 이에게 종교가 같음을 확인한다. - 볼테르 * 만일 선한 사마리아 사람이 선한 생각만 가졌다면 그를 별로 기억치 못할 것이다. 그는 돈도 가지고 있었다. - 대처 * 돈은 남자를 낚는 가장 유용한 미끼다. - 휼러 * 인류 가운데 어떤 정연한 논리보다 돈이 가장 강한 설득력이 있다. - 유리피디 * 돈과 하나님을 찾아 항해에 나선 자는 이내 하나님이 없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스미스 * 사람과 짐승을 구별시키는 것은 어느 쪽에 경제적 염려가 있느냐 하는 것이다. - 레나드 * 돈은 약점을 감춰준다. - 크레반트 * 민족주의는 어느 특정한 사회 집단 또는 국가의 이익이 개인의 이익보다 더 중요하며, 그 러한 이익의 실현을 위하여 정부는 필수적인 기구라는 믿음을 그 핵심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 F.M.왓킨스, <이데올로기의 시대>(을유문화사, p.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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