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시장은 아주 빠르게 형성되고 소멸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사용자 마음의 변화, 즉 사이트에 대한 기호가 쉽게 바뀌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용자가 특정한 목표에 따른 사이트 선별에 있어 매우 다양한 사이트를 검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사용자의 부담감이 최소화된 방향으로 컨텐츠를 개발 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초반기의 사이트는 화려한 시각적 효과로서 강한 인상으로 어필하여 다시금
사이트를 찾게 했지만, 보다 빠른 시간에 최적의 정보를 찾아야 하는 시점에서는 우선적으로 빨리 뜨고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가 선택되어 진다. 이러한 사용자의 기호에 부합되면서 성장해온 사이트들은 사용자의 눈 높이를 생각하면서 조금씩 사이트를 변모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고정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시작한 사이트들도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용자의 기호를 간과함에 따라 서서히 소멸되어 가는 것을 본다. 안타깝지만 제한된
시장 속에서의 승부는 냉정한 법, 나비의 성충이 껍질을 벗고 하늘로 날아가기까지의 시련 이후 하늘을 날며 보다 큰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것처럼 사이트의
변모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
21세기가 시작된 시점에서 현재 웹은 우리가 개발하고자하는 컨텐츠를 효과적
으로 사용자에게 제시 할 수 있는 환경을 충분히 갖추어 놓지 못하고 있지만,
점차 그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향상과 더불어 확대되어 가는
사용자의 온라인에 대한 기호는 인터넷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에 있어서
무한한 기회와 발전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조사는 인터넷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우선 전재되어야 하고,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에 대한 통계와 각 산업별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성이나 유형이 분석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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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의 활용도(SITE IDENTITY)의 활용도 |
현재 많은 밴쳐 기업들이 코스닥에 상장되면서 제일 먼저 준비하는 것이 회사의 로고와 캐릭터 입니다. 이는 회사의 이미지 메이킹 작업으로서 보다 대중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하나의 방편입니다. 이것을 CI(Corporation Identity)라고 하는데 이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회사의 얼굴로서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새로운 미디어로 부상하면서 홈페이지 또한 회사의 얼굴 마담 역활을 하게 되었지요. 예전 같은면 카다로그를 통해 그 회사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얻을 수 있었지만 홈페이지가 보편화 되어 있는 요즘 모든 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구축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 만으로도 회사의 비젼과 현 상황등을 추측할 수 있게 되었스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상에서의 이미지 메이킹 작업도 중요하지만 현재에는 홈페이지 상에서의 이미지 메이킹도 상당히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홈페이지에 적용된 심볼이나 로고 캐릭터등이 적절하게 사이트와 조화 되어 사용되었는지를 먼저 분석해 보아야 할것 입니다. 홈페이지는 단순히 정보공유의 장 만이 아니라 광고 매체로서의 역활도 가지고 있음을 명심해야 할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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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페이지와 서브페이지와의 일관성 |
메인페이지는 홈페이지의 얼굴이며 그 사이트를 들어갈지 안들어갈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페이지 입니다. 또한 sub페이지가 어떻다는 암시이기도 합니다. 어떠한 항목들이 검토대상인지 나열해 보겠습니다. ♣ 메인화면과 서브페이지간의 레이아웃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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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웹디자인에서 무엇보다 중시되는 것은 사용자 위주라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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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관점을 유저가 아닌 회사 조직에 맞추지 않았는가? |
네티즌의 관심은 사이트에 들어가 자신이 원하는 정보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 그러나 많은 사이트들에서 단골메뉴로 내놓는 것이 바로 사장님 인사말이같은 네티즌의 관심과는 동떨어진 회사의 조직에 관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사내용 홈페이지로 이용한다면 별 문제가 안되겠지만 적어도 네티즌을 고려한 홈페이지라면 회사측의 관점보다는 네티즌의 관점에서 바로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네티즌들은 사장님의 근엄한 인상이나 회사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는 관심이 없다. 그러한 페이지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시간에 조금이라도 네티즌을 끌어들일 수 있는 내용이 없을까 고민하는 편이 더욱 나을 듯 싶다. 우리네 사장님들은 인터넷에서 보이는 본인의 모습에 상당히 민감해 하고 있기 때문에 인사말 페이지를 여러버 뜯어 고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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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과 타이틀이 부합되는가? |
정말 어이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웹디자인을 검색하고 사이트를 찾아 들어갔는데 전혀 다른 사이트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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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인터넷은 서비스이다. 바로 네티즌을 위한.....그렇기 때문에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여 충실한 회원이 되기까지는 자신이 기대했던것 보다 더 좋은 느낌을 받았을 때 가능한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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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 갈수 있도록 만들어 졌는가? |
너무도 많이 강조되어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이 바로 유저 인터페이스와 네비게이션 부분이다. 사이트를 누구의 입장에서 설계했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 사용자를 위한 사이트라면 최대한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인터페이스와 네비게이션이 고려되어야 할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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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에 대한 네이밍은 잘되있는가? |
사이트는 한번 만들어지면 끝이 아니다. 지금 필자도 한 사이트의 유지보수일을 담당하고 있는데 미칠 지경이다. 왜냐하면 사이트가 처음 구축될시 유지/보수 부분을 고려하지 않은 사이트맵과 파일 네이밍 때문에 그러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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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환경에 맞게끔 제작 되있는가? |
웹은 다른 매체들과는 많은 차이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웹이 활성화 되기 전까지는 우리는 인쇄매체나 TV, CD매체를 통하여 정보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가 되면서 기존 매체가 가지고 있던 다방향성, 일시적, 한시적 문제들을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매체들도 앞으로는 웹을 모방한 방향쪽으로 기술이 전개 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일례로 디지탈 티브이 역시 웹환경을 TV에 그대로 옮겨 싣는 작업쪽에 포커스를 맞추어 개발 되어지고 있습니다. 웹상에서는 그 기술과 환경에 맞게 다양한 정보를 여러가지 방법을 통하여 접근 할 수 있도록 배려 하고 있습니다. 웹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DB화된 자료를 영구보존하여 인덱싱할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으며, 사용자 개인에 맞는 환경을 설정하여 개인별 정보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매체들의 한시적 특성 때문에 시간이 경과하면 잊혀지거나 폐기되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웹페이지를 통한 컨텐츠는 어떠한 형식으로도 보관이 가능하며 그러한 자료들로 인하여 사이트의 활성화를 가져 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된 홈페이지가 인터넷 상에 올라가 있다고 해서 제대로된 웹사이트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사용자 중심의 사이트가 바로 고객이 원하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것들이 언제부터 고려 되어야 할까요? 바로 기획과정 부터입니다. 대개가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홈페이지 제작기간을 3개월로 잡는 다면 기획 부분을 약 1주나 3주로 잡습니다. 그것은 빨리 결과물을 봤으면 하는 생각 때문이죠,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이트의 유무가 아니라 사이트의 질입니다. 따라서 기획에서 이러한 부분들의 대한 철저한 연구없이는 만들어 놔도 소용없는 홈페이지가 되기 싶습니다. 우리가 홈페이지를 분석할 때 촛점을 맞추어야 하는 것은 얼마만큼 웹페이지 다운 사이트가 구축되었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페이지에 들어가는 아이콘의 모양이 중요한 거이 아니라 사이트를 사용자에게 얼마나 유리하도록 만들었는지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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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축 목적에 부합하는가? |
패션업체에서는자사 상품을 하나라도 더 팔기위해 상품 이미지 상승에 촛점을 맞추어홈페이지를 제작하게 되고 B2C사이트의 경우에는 사용자들이 손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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