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속담

명언 모음24

탤런트 2007. 7. 11. 19:13

* 지옥 중에서도 가장 고통스런 지옥은 천국이 내다보이는 창문이 있는 지옥이다. - E.S.S.
* 고생을 하면서 자수성가를 한 사람들은 자기들의 자녀들에게만은 가능한 한 고생을 시키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자기가 이제까지 살아오는 동안에 터득한 투쟁과 자아확립의 원리를 가르쳐 주려 하지 않는다.
 그런 부모들을 볼 때마다 나는 취미로 나비를 기르던 한 선량한 사람의 얘기를 생각하게 된 다. 그는 나비들이 고치를 뚫고 나오려고 애를 쓰는 모습을 보고 너무 안쓰러운 마음이 든 나머지 손가락으로 고치를 벌려서 그 안에 있는 나방이 쉽게 빠져나올 수 있게 해주었다. 그 바람에 나비는 한번도 날개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 찰스 F. 케터링

* 선생님이 국민학교 2학년 아동들에게 자유의 여신상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자유의 여신이 한 손에는 횃불을 들고 다른 손에는 책처럼 생긴 서판을 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학생들 에게 동상이 횃불을 들고 있는 이유를 아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한 어린아이가 손을 들었다. "깜깜한 데서는 책을 읽을 수 없으니까요." - P.S.

* 인플레 때문에 속 상하는 일이 하나 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평생 최고의 급료로 꿈꾸어 오던 액수의 월급을 요즘 젊은이들은 첫달에 탄다는 점이다.
-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신디케이트'
* 강물이 흘러 하구에 도달하는 것은 장애물을 피해 돌아가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N.C.
* 자기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만족해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인간의 가장 귀중한 자산 가운데 하나인 '선택적 기억력'을 가진 사람이다. - J.F.
* 사이다를 처음 맛본 세 살짜리 사내아이가 하는 말: "발이 저린 것 같은 맛이야." - G.S.
* 거짓말쟁이가 받는 가장 큰 형벌은 그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용을 잃는다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이 아무 것도 믿지 못하는 슬픔에 빠지는 것이다. - 버나드 쇼(영국 극작가)
* 고뇌는 활동에 대한 각성이다. 그리고 고뇌 속에서만 우리들은 생명을 느낀다.  - 임마누엘 칸트

*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그 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대저 그는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그런즉 네가 공의와 공평과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 혼에 즐겁게 될 것이요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 하는 자에게서 건져내리라. 이 무리는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며 행악하기를 기뻐 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그 길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 그는 소시의 짝을 버리며 그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 그 집은 사망으로, 그 길은 음부로 기울어졌나니 누구든지 그에게로 가 는 자는 돌아오지 못하며 또 생명길을 얻지 못하느니라. 지혜가 너로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리니 대저 정직한 자는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궤휼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 <잠언, 제2장 1절-22절>

*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그것이 너로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인자와 진리로 네게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 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 찌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찌어다.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 <잠언, 제3장 1절-10절>

*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대저 여호와께 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나음이니라.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너의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그 우편 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 좌편 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다 평강이니라.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을 세우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굳게 펴셨고 그 지식으로 해양이 갈라지게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 이 내리게 하셨느니라. 내 아들아 완전한 지혜와 근신을 지키고 이것들로 네 눈 앞에서 떠나 지 않게 하라. 그리하면 그것이 네 영혼의 생명이 되며 네 목에 장식이 되리니 네가 네 길을 안연히 행하겠고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겠으며 네가 누울 때에 두려워하지 아니하겠고 네가 누운즉 네 잠이 달리로다. 너는 창졸간의 두려움이나 악인의 멸망이 임할 때나 두려워하지 말 라. 대저 여호와는 너의 의지할 자이시라 네 발을 지켜 걸리지 않게 하시리라.
- <잠언, 제3장 11절-26절>

* 네 손이 선을 베풀 힘이 있거든 마땅히 받을 자에게 베풀기를 아끼지 말며 네게 있거든 이웃에게 이르기를 갔다가 다시 오라 내일 주겠노라 하지 말며 네 이웃이 네 곁에서 안연히 살거든 그를 모해하지 말며 사람이 네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 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며 포학한 자를 부러워하지 말며 그 아무 행위든지 좇지 말라. 대저 패역한 자는 여호와의 미워하심을 입거니와 정직한 자에게는 그의 교통하심이 있으며 악인의 집에는 여호와의 저주가 있거니와 의인의 집에는 복이 있느니라. 진실로 그는 거만한 자를 비웃으시며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나니 지혜로운 자는 영광을 기업으로 받거니와 미련한 자의 현달함은 욕이 되느 니라. - <잠언, 제3장 27절-35절>

* 아들들아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명철을 얻기에 주의하라. 내가 선한 도리를 너희에게 전하 노니 내 법을 떠나지 말라. 나도 내 아버지에게 아들이었었으며 내 어머니 보기에 유약한 외 아들이었었노라.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이르기를 내 말을 네 마음에 두라 내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살리라.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 찌니라.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 그가 아름다운 관을 네 머 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하였느니라. - <잠언, 제4장 1절-9절>

* 내 아들아 들으라 내 말을 받으라 그리하면 네 생명의 해가 길리라. 내가 지혜로운 길로 네 게 가르쳤으며 정직한 첩경으로 너를 인도하였은즉 다닐 때에 네 걸음이 곤란하지 아니하겠고 달려갈 때에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훈계를 굳게 잡아 놓치지 말고 지키라. 이것이 네 생명이니라. 사특한 자의 첩경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찌어다. 그 길을 피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갈찌어다. 그들은 악을 행하지 못하면 자지 못하며 사람을 넘어뜨리지 못하면 잠이 오지 아니하며 불의의 떡을 먹으며 강포의 술을 마심이니라. 의인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명에 이르거니와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거쳐 넘어 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 - <잠언, 제4장 10절-19절>

*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나의 이르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게 말며 네 마음 속에 지키라.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궤휼을 네 입에서 버리며 사곡을 네 입술에서 멀리하라. 네 눈은 바로 보며 네 눈꺼풀은 네 앞을 곧게 살펴 네 발의 행할 첩경을 평탄케 하며 네 모든 길을 든든히 하라. 우편으로나 좌편으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 - <잠언, 제4장 20절-27절>

*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의하며 내 명철에 네 귀를 기울여서 근신을 지키며 네 입술로 지식 을 지키도록 하라. 대저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나중은 쑥 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로우며 그 발은 사지로 내려가며 그 걸음은 음부로 나 아가나니 그는 생명의 평탄한 길을 찾지 못하며 자기 길이 든든치 못하여도 그것을 깨닫지 못 하느니라. 그런즉 아들들아 나를 들으며 내 입의 말을 버리지 말고 네 길을 그에게서 멀리하라 그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 두렵건대 네 존영이 남에게 잃어버리게 되며 네 수한이 잔포자에게 빼앗기게 될까 하노라. 두렵건대 타인이 네 재물로 충족하게 되며 네 수고한 것이 외인의 집에 있게 될까 하노라. 두렵건대 마지막에 이르러 네 몸, 네 육체가 쇠패할 때에 네가 한탄하여 말하기를 내가 어찌하여 훈계를 싫어하며 내 마음이 꾸지람을 가벼이 여기고 내 선생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며 나를 가르치는 이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던고 많은 무리들이 모인 중에서 모든 악에 거의 빠지게 되었었노라 하게 될까 하노라.   - <잠언, 제5장 1절-14절>

*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을 마시라. 어찌하여 네 샘물을 집 밖으로 넘치게 하겠으며 네 도랑물을 거리로 흘러가게 하겠느냐. 그 물로 네게만 있게 하고 타인으로 더불어 그것을 나누지 말라.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내 아들아 어찌하여 음녀를 연모하겠으며 어찌하여 이방 계집의 가슴을 안겠느냐. 대저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 앞에 있나니 그가 그 모든 길을 평탄케 하시느니라. 악인은 자기의 악에 걸리며 그 죄의 줄에 매이나니 그는 훈계를 받지 아니함을 인하여 죽겠고 미련함이 많음을 인하여 혼미하게 되느니라. - <잠언, 제5장 15절-23절>

*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네 입의 말로 네 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 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 네 눈으로 잠들 게 하지 말며 눈꺼풀로 감기게 하지 말고 노루가 사냥군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 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 <잠언, 제6장 1절-5절>

*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간역가도 없고 주권자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눕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 <잠언, 제6장 6절-11절>

* 불량하고 악한 자는 그 행동에 궤휼한 입을 벌리며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로 알게 하며 그 마음에 패역을 품으며 항상 악을 꾀하여 다툼을 일으키는 자라. 그러므로 그 재앙이 갑자기 임한즉 도움을 얻지 못하고 당장에 패망하리라.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 칠 가지니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 - <잠언, 제6장 12절-19절>

*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 기며 네 목에 매라. 그것이 너의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너의 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너의 깰 때에 너로 더불어 말하리니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이것이 너를 지켜서 악한 계집에게, 이방 계집의 혀로 호리는 말에 빠지지 않게 하리 라. 네 마음에 그 아름다운 색을 탐하지 말며 그 눈꺼풀에 홀리지 말라. 음녀로 인하여 사람 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계집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야 어찌 그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사람이 숯불을 밟고야 어찌 그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 남의 아내와 통간하는 자도 이와 같을 것이라 무릇 그를 만지기만 하는 자도 죄 없게 되지 아니하리라. 도적이 만일 주릴 때에 배를 채우려고 도적질하면 사람이 그를 멸시치는 아니 하려니와 들키면 칠배를 갚아야 하리니 심지어 자기 집에 있는 것을 다 내어 주게 되리라. 부녀 와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 상함과 능욕을 받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되나니 그 남편이 투기함으로 분노하여 원수를 갚는 날에 용서하지 아니하고 아무 벌금도 돌아보지 아니하며 많은 선물을 줄찌라도 듣지 아니하리라.
- <잠언, 제6장 20절-35절>

* 내 아들아 내 말을 지키며 내 명령을 네게 간직하라. 내 명령을 지켜서 살며 내 법을 네 눈동자처럼 지키라. 이것을 네 손가락에 매며 이것을 네 마음판에 새기라. 지혜에게 너는 내 누이라 하며 명철에게 너는 내 친족이라 하라. 그리하면 이것이 너를 지켜서 음녀에게,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 빠지지 않게 하리라. 내가 내 집 들창으로, 살창으로 내어다보다가 어리석은 자 중에, 소년 중에 한 지혜 없는 자를 보았노라. 그가 거리를 지나 음녀의 골목 모퉁이로 가까이 하여 그 집으로 들어가는데 저물 때, 황혼 때, 깊은 밤 흑암 중에라. 그 때에 기생의 옷을 입은 간교한 계집이 그를 맞으니 이 계집은 떠들며 완패하며 그 발이 집에 머물지 아니하여 어떤 때에는 거리, 어떤 때에는 광장 모퉁이, 모퉁이에 서서 사람을 기다리는 자라. 그 계집이 그를 붙잡고 입을 맞추며 부끄러움을 모르는 얼굴로 말하되 내가 화목제를 드려서 서원한 것을 오늘날 갚았노라. 이러므로 내가 너를 맞으려고 나와서 네 얼굴을 찾다가 너를 만났도다. 내 침상에는 화문 요와 애굽의 문채 있는 이불을 폈고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 뿌렸 노라. 오라 우리가 아침까지 흡족하게 서로 사랑하며 사랑함으로 희락하자 남편은 집을 떠나 먼 길을 갔는데 은 주머니를 가졌은 즉 보름에나 집에 돌아오리라 하여 여러가지 고운 말로 혹 하게 하며 입술의 호리는 말로 꾀므로 소년이 곧 그를 따랐으니 소가 푸주로 가는 것 같고 미 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일반이라. 필경은 살이 그 간을 뚫기까지에 이를 것이라. 새가 빨리 그물로 들어가되 그 생명을 잃어버릴 줄을 알지 못함과 일반이 니라. - <잠언, 제7장 1절-23절>

* 아들들아 나를 듣고 내 입의 말에 주의하라. 네 마음이 음녀의 길로 치우치지 말며 그 길 에 미혹지 말찌어다. 대저 그가 많은 사람을 상하여 엎드러지게 하였나니 그에게 죽은 자가 허다하니라. 그 집은 음부의 길이라 사망의 방으로 내려가느니라.
- <잠언, 제7장 24절-27절>

* 지혜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느냐 그가 길가의 높은 곳과 사거리에 서며 성문 곁과 문 어귀와 여러 출입하는 문에서 불러 가로되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 르며 내가 인자들에게 소리를 높이노라 어리석은 자들아 너희는 명철할찌니라 미련한 자들아 너희는 마음이 밝을찌니라 너희는 들을 찌어다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 내 입은 진리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느니라 내 입의 말은 다 의로운 즉 그 가운데 굽은 것과 패역한 것이 없나니 이는 다 총명 있는 자의 밝히 아는 바요 지식 얻은 자의 정직히 여기는 바니라 너희가 은을 받지 말고 나의 훈계를 받으며 정금보다 지식 을 얻으라 대저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므로 무릇 원하는 것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내게는 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 나로 말미암아 왕들이 치리하며 방백들 이 공의를 세우며 나로 말미암아 재상과 존귀한 자 곧 세상의 모든 재판관들이 다스리느니라 .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의도 그러하니라.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 은 천 은보다 나으니라. 나는 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평한 길 가운데로 다니나니 이는 나를 사랑하는 자로 재물을 얻어서 그 곳간에 채우게 하려함이니라. - <잠언, 제8장 1절-21절>

*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만세전부터, 상고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입었나니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 산이 세우심을 입기 전에, 언덕이 생기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니 하나님이 아직 땅도, 들도, 세상 진토의 근원도 짓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그가 하늘을 지으시 며 궁창으로 해면에 두르실 때에 내가 거기 있었고 그가 위로 구름 하늘을 견고하게 하시며 바다의 샘들을 힘있게 하시며 바다의 한계를 정하여 물로 명령을 거스리지 못하게 하시며 또 땅의 기초를 정하실 때에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사람이 거처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들을 기뻐하였었느니라. - <잠언, 제8장 22절-31절>

* 아들들아 이제 내게 들으라 내 도를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그것을 버리지 말라.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문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 옆에 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나니 대저 나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을 것임 이니라. 그러나 나를 잃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해하는 자라. 무릇 나를 미워하는 자는 사망을 사랑하느니라. - <잠언, 제8장 32절-36절>

* 지혜가 그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그 여종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불러 이르기를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 <잠언, 제9장 1절-6절>

*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을 잡히느니라.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와 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더하리라.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네가 만일 거만하면 너 홀로 해를 당하리라. - <잠언, 제9장 7절-12절>

* 미련한 계집이 떠들며 어리석어서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자기 집 문에 앉으며 성읍 높은 곳에 있는 자리에 앉아서 자기 길을 바로 가는 행객을 불러 이르되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도적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 하는도다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가 그의 곳에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음부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 <잠언, 제9장 13절-18절>

*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 니라. 불의의 재물은 무익하여도 의리는 죽음에서 건지느니라. 여호와께서 의인의 영혼은 주리지 않게 하시나 악인의 소욕은 물리치시느니라.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거늘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 었느니라. 의인을 기념할 때에는 칭찬하거니와 악인의 이름은 썩으리라. 마음이 지혜로운 자 는 명령을 받거니와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리라.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 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 하느니라.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라도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었느니라.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우느니라. 명철한 자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어도 지혜 없는 자의 등을 위하여는 채찍이 있느니라.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 에 가까우니라.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패망이니라.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르느니라.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길로 행하여도 징계를 버리는 자는 그릇 가느니라. 미워함을 감추는 자는 거짓의 입술을 가진 자요 참소하는 자는 미련한 자니라.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의인의 입술 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사람으로 부하게 하시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 는 것 같이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느니라.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거니와 의인은 그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느니라. 회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 같으니라.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라. 여 호와를 경외하면 장수하느니라. 그러나 악인의 년세는 짧아지느니라.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을 이루어도 악인의 소망은 끊어지느니라. 여호와의 도가 정직한 자에게는 산성이요 행악하는 자 에게는 멸망이니라. 의인은 영영히 이동되지 아니하여도 악인은 땅에 거하지 못하게 되느니라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내어도 패역한 혀는 베임을 당할 것이니라.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 을 알거늘 악인의 입은 패역을 말하느니라. - <잠언, 제10장 1절-32절>

* 후세의 관점에서 역사를 보는 방식을 택하는 사람이 저지르기 쉬운 잘못은, 역사 현상은 그 발단부터 종결을 향해 질서정연하게, 다시 말하면 필연적인 추세로 진행되었다고 생각하기 쉽다는 점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역사 현상은 그처럼 깔끔하게 진행되지 않는다. 시행착오를 거듭하거나, 망설이며 멈춰서거나, 순전히 우연으로 방향이 바뀌거나 하다가, 후세 사람이 보기에는 필연으로 여겨지는 결말에 도달하는 법이다.
-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 2>(한길사, p.409) 중에서

* 야구의 정의: 3분이면 끝날 것을 3시간으로 늘이는 것. - 테리 마철
* 인생에서 단 하나의 무능은 나쁜 태도이다. - 스콧 해밀턴
* 아이디어란 방랑하는 자식들 같아서 전혀 기대하지 않을 때 나타난다. - 번 윌리엄스
* 남보다 앞서가는 사람은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관심이 있는 사람이다.  - 막스 루카도
* 우리는 안락함과 사치가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필요조건인 것처럼 행동하고 있지만 우리를 진정 행복하게 하는 것은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어떤 일이다. - 찰스 킹슬리

* 형제는 부모님께서 물려주신 몸을 함께 받았으니 나와는 한 몸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서로를 볼 적에 마땅히 저는 저고, 나는 나라는 간격이 없어야 할 것이며, 음식이나 의복의 있고 없음을 모두 마땅히 함께 하여야 할 것이다. 설사 형은 배를 주리는데 아우는 배부르고 , 아우는 추운데 형은 따뜻하다면, 이는 한 몸안의 사지(四肢)가 어디는 병들고 어디는 건강 한 것과 마찬가지이니, 몸과 마음이 어찌 따로 편안함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
- 이이(李珥), <격몽요결(擊蒙要訣)> '居家章'에서

* 명성은 당신을 흐트러지게 만들 것이며, 아무런 소용도 닿지 않는 인간으로 만들어 버릴 것이요. - 릴케, <말테의 手記> 중에서
* 사람은 입사원서를 쓸 때 그나마 가장 성숙한 모습을 보인다. - 켄 크래프트
* 누구나 오래 살고 싶어하면서도 늙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은 역설이다.
  - 앤디 루니
* 재능은 언제나 그 자체의 풍성함을 의식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을 반대하지 않 는다. -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 사랑이란 돌처럼 그냥 가만히 있지 않는다. 그것은 빵처럼 만들어져야 하며 언제나 새롭게 다시 만들어져야 한다. - 어슐라 K. 르 귄
* 인생이란 웃어넘길 일이 아니다. 그러나 웃음이 없는 생활을 상상할 수 있을까?
  - 레오니드 수코루코프
* 인생을 쉽게 사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모든 것을 믿거나 아니면 몽땅 의심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우리를 생각으로부터 해방시켜준다. - 알프레드 코르지브스키
* 가족이란 설사 당신이 그 곁을 떠나야겠다고 생각하더라도 결코 당신을 떠나지 않는 가장 기본적인 존재이다. - 빌 뷰포드
* 인생을 살다보면 한번쯤 비를 만나기 마련이다. 특히 차창을 열어놓고 차를 세워두었을 때   - 더그 라슨
* 새우는 바다가 좁아서 등을 꼬부리고 산다.
* 경쟁심으로는 어떤 아름다운 것도 만들 수 없고 오만으로는 어떤 고귀한 것도 만들 수 없 다는 점을 기억하라. - 존 러스킨(영국 사상가)
* 용(龍)은 구름으로, 호랑이(虎)는 바람으로 기운을 얻는다. 
* 배우지 않는 사람은 소와 같은 생활을 하게 된다. 체중은 늘지만 지혜는 늘지 않는다.
  - 석가모니

* 똑같은 상황에서 한 사람은 희망을 발견했고, 다른 한 사람은 자살을 실행했다. 해고란 사실이 한 사람에게는 무한한 기회였으나 다른 한 사람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었다. 삶에 어떤 방식으로 대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그러나 행복해지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어쩌면 행복이야말로 우리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결심과 결정과 끈덕짐과 자기 수양을 몽땅 쏟아붓지 않으면 안 되는, 삶에서 우리가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이다. 성숙함이란 우리 자신을 위해 책임을 진다는 의미이며, 가지지 못한 것보다는 가 진 것에 마음을 쏟겠다는 의미이다. 행복해지려면 행복한 생각에 마음을 쏟아야 한다. 하지 만 현실에서는 그 반대로 행동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 기분 좋은 말 한마디는 몇 분만에 잊어버리면서도 욕을 얻어먹은 것은 몇 년이 지나도록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무려 20년 전의 잡동사니를 아직도 지니고 있는 쓰레기 수집가들이다. 메리는 울분을 토한다.
 "그 사람이 1963년에 나보고 뚱뚱하다고 말한 것을 아직도 기억해."
 어제 들은 칭찬은 잊었으면서 멀고 먼 저 1963년의 잡동사니 근처에서 아직도 어슬렁대고 있는 것이다. 25살에 나는 결심했다. 도대체 언제까지 불행하고 비참하게 살 것인가? 지금 당장 행복해지겠다. 놀랍게도 그 결심은 큰 효과가 있었다. 주변의 행복한 사람들도 똑같은 대답을 해주었다.
 "저는 지독히 마음 아프고 외롭고 불행했어요. 그래서 마침내 생각을 바꾸기로 결심을 했답니다." 

* 3가지 도전의 방향 (윤은기)
 1. 첨단 과학의 세계
 2. 창의력, 상상의 세계
 3. 세계화
* 유머는 믿을 수 없을 만큼 효과적인, 마음을 괴롭히는 무기가 될 수 있다. - 칼 하이아슨
* 허구의 인물은 성격을 아무리 복잡하게 만들어놓아도 가장 평범하고 단조로운 실제 인물만큼 복잡하지 않다. - 엘리자베스 매크래큰
* 모든 사람은 탐험가이다. 어떻게 문을 바라보기만 하고 열어보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인생도 마찬가지다. - 로버트 D. 밸러드
*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리지만 허무는 데는 5분도 안 걸린다. - 워렌 버펫
* 그 분야의 최고가 아니면서도 그 일을 포기하지 않고 하는 것은 정말로 가치있는 일이다.
  - 수지 게파트
* 신뢰는 항상 올바른 데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될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데서 생겨난 다. - 피터 T. 매킨타이어
* 자연을 사랑하라. 그것만이 예술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진정한 방법이다.   - 빈센트 반 고흐
* 자신이 스스로 발견한 것은 다른 사람이 가르쳐준 것보다 더 큰 흥분을 불러일으킨다. 연 애결혼과 중매결혼의 차이와 같다고나 할까. - 테런스 래퍼티
* 일이란 불가사의하다. 우리들 대다수는 일을 싫어한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우리들을 강하 게 사로잡아 우리가 존재조차 모르고 있던 감정과 충성심까지도 포로로 만들어버린다.  - 보브 그린
* 오랜 친구들 사이에서 느낄 수 있는 안락함과 편안함만큼 안정감을 주는 것은 없다. - 피터 보도
* 작가들은 무엇인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설을 쓴다. - 알랭 로브그리예
* 부족해야 발전한다. - 이근우(서울 샤프 중공업 대표 이사)
* 남의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돈으로 살면 늘 배가 고프다. - 이근우(서울 샤프 중공업 대표)
* 마음의 문은 손잡이가 안쪽에만 달려 있다.
* 이상적인 가정이란 특별한 요리를 할 줄 아는 집이다.
* 용서는 가장 고귀한 승리이다. - 영국 속담
* 남에게 선을 행하는 자는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다. 그것은 선한 행 위에 대해 응보가 있다는 것보다는 선을 행했다는 의식이 커다란 기쁨을 안겨 주기 때문이다
- 세네카(로마의 철학자, 극작가)
* 우리의 모든 날이 주의 분노 중에 지나가며 우리의 평생이 일식간에 다하였나이다. 우리의 년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년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 리가 날아가나이다. - <시편, 90편 9~10절>
* 덕이 있는 사람이란 어떤 사람인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거나 이해되지 못하더라도 슬퍼하지 않는 것. 이것이야말로 덕이 있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질이다. - 중국의 금언
* 재산을 안전하게 관리하려면 재산을 셋으로 나눠서, 하나는 은행에 예금하고, 또 하나로 부동산을 사고, 나머지 3분의 1로 주식을 사라. - 케인즈
* 견실한 투자를 하려면 견실한 주식을 사라. 위험하게 살려면 위험한 주식을 사라.   - 케인즈
* 증권투자는 미인대회와 같다. 자기가 좋아하는 미인에게 투표하면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미인이라고 생각하는 여성에게 투표해야 맞는다. - 케인즈

* 라인 강변의 고도(古都) 본에서 태어나 소년시절부터 궁정에서 일하다가 빈의 귀족 월트시 타인 백작의 추천으로 빈에 유학하였으며, 하이든의 제자로 들어가 처음에는 피아니스트로서 , 그 뒤 1795년 세 개의 피아노 삼중주곡을 발표하여 인정을 받고 5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 날 때까지 9곡의 교향곡과 32곡의 피아노 소나타, 그리고 다수의 협주곡, 실내악, 그 밖의 수많은 걸작을 세상에 내놓은 베에토벤(1770~1827)은 하이든과 모짜르트에 의해 거의 완성된 고전주의 음악 형식을 결정적인 것으로 만들었을뿐만 아니라, 최후의 결실을 가져왔다고 일 컬어지고 있다. 교향곡 '영웅', '운명', '전원', 피아노 소나타 '비창', '월광' 등 그 어느 한 곡을 보아도, 우리들의 혼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명작으로서 우리들과 매우 친근하지만, 악성이라고까지 불리어지고 있는 그가 실은 열등감의 덩어리라고 할 정도의 존재였다는 것은 별로 알려져 있지 않다.
 베에토벤의 열등감의 원인 중 하나는 그의 부친에게 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유명한 모주꾼으로 그는 가끔 곤드레만드레가 된 아버지를 등에 업고 굴욕감에 쫓기면서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당시는 모짜르트의 전성시대였는데, 이 아버지는 자기 자식 루드비히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겠다는 집념에서 엄한 훈련을 시키고 있었으며 또한 기대도 컸다. 그러나 빈으로 모짜르트를 찾아가서 연주한 '즉흥곡'은 대가인 모짜르트의 호의를 살 정도까지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여기에도 젊은 베에토벤을 열등감으로 몰고간 것이 있었던 것 같다. 음질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작곡을 지망하게 되었다는 베에토벤에게 있어서 이것은 무리가 아니었는지도 모른 다.
 그러나 베에토벤의 열등감을 결정적으로 만든 것은 말할 것도 없이 그의 귀병에 있었다. 20 세를 넘기면서부터 생긴 귀병으로 말미암아 그는 34세 때에는 피아노 연주를 단념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38세 때에는 완전히 귀머거리가 되고 말았다. 음악에 뜻을 둔 사람이 청력을 상실하였으니 그 고민은 음악가가 아니더라도 짐작하고 남음이 있다.
 처음에는 귀병을 숨기고 사람들을 피하고 있던 베에토벤은 차차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간을 기피하는 편벽된 자로 여겨지게 되었다. 그의 절망은 점차 깊어져 마침내 1802년에는 바리겐 시타트에서 죽을 각오까지 하기에 이르렀는데 그의 두 동생에게 보낸 유서를 보면, 그가 얼마나 열등감에 쫓기고 있었는가를 손에 잡을 듯이 알 수 있다.
 '나의 마음과 이성은 소년 시절부터 위업을 이룩하려는 희망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러나 6년 전부터 나는 절망 상태에 빠져 있다. 우매한 의사 때문에 병은 한층 더 심해져서 해가 거듭될수록 회복될 기미는 점점 더 희미해지고만 있다. .... 내 곁에 있는 자에게는 먼데 소리 가 들리는데 나에게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다니.... 다른 사람에게는 목자의 노래 소리가 들리는데 나에게만은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니 이 무슨 치욕이냐.... 이것이 나를 절망 의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있다. 나는 자칫 자살을 할 뻔했다.'
 열등감과 자신감의 상실 끝에 죽음의 길에까지 임박했던 베에토벤을 다시 삶의 세계로 발길 을 돌려, 1804년 교향곡 '영웅'의 탄생에까지 이르게 한 것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아마도 그 것은 예술에의 의욕, 창작에 대한 의욕 바로 그것이었을 것이다.
 베에토벤의 열등감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우선 눈에 쏙 들지 않는 그의 풍채를 들지 않을 수 없다. 베에토벤은 나폴레옹처럼 키가 작고 땅딸막했다. 어깨는 넓고 역사(力士)와 같은 뼈대를 하고 있었다. 목은 짧고 어깨 위로는 굵은 머리카락이 더부룩하게 덮여 있는 크고 둥 근 머리가 툭 튀어나와 있었다. 얼굴은 원래 빨갰지만 만년에 들어서 병자처럼 누렇게 떠 있었다고 한다.
 이래 가지고는 여성, 특히 외견만으로 판단하는 여성에게 호감을 산다는 것은 무리이다. 사실상 그는 브로이닝가의 딸 엘레오노오레를 사랑했으나 이루지 못했으며, 여배우 마그다레나 윌만에게 결혼을 신청했다가 거절당했고, 테레제 폰 부른스위크와 월광곡을 바친 제리에타 리샬디에게서도 실의의 쓴맛을 보았다.
 그가 사랑에 열등감을 느끼고 평생을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지낸 것도 아마 그런 까닭에 서 였을 것이다.
 빈곤 또한 그의 열등감을 조장했다. 요컨대 그는 신체적, 경제적 혜택을 받지 못해 평생을 열등감에 쫓기며 살아간 불행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베에토벤의 위대한 예술은 이와 같은 열등감이 있었기 때문에 이루어진 것이며, 역설적으로 말하자면 베에토벤의 예술은 그의 열등 감이 아니었던들 오늘날 우리 앞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 內山喜久雄, <자신감 회복>,  '제1장 不安感과 自信의 상실/ 2. 天才의 不安과 劣等感' 中

* 교만한 자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것은 당나귀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과 같다. - 존 칼빈

* 삶을 배우려면 인생이 걸린다.
: 삶이 무엇인지 안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는 뜻의 말이다. 인간의 삶은 사실상 '이것이다' 라고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미국의 시인 스티븐스는 "삶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제외하면 삶에는 아무 것도 있지 않다"고 했는데, 이 말은 끝없는 의문의 탐구가 삶의 본질임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삶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색과 탐구를 포기해서는 안된다. 그래서는 올바르게 살아갈 수 없다. 삶이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분명히 서 있어야 바른 삶을 살 수 있다.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기원전5~65)는 "삶을 배우려면 일생이 걸린다"고 했다. 우리들의 삶은 우리들이 삶의 문제를 이해하기 시작하는 순간에 닫혀진다는 것이다.

* 가장 일반적인 착각의 하나는 현재가 결정적인 시간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 현재의 시간을 의미없게 허비한다. 명심하라. 자신이 맞이하는 하루가 1년중 가장 결정적인 날이라는 것을. - 에머슨(미국의 사상가, 시인)
* 실수에 따른 변명은 늘 또다른 실수를 범하게 한다. 한 가지 과실을 범한 사람이 또다시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것이 가장 유익 하다. - 셰익스피어(영국의 극작가. 시인)
* 나무는 푸르러서 좋고, 꽃은 붉어서 좋다.
* 지식은 다이너마이트와 같다. 매우 위험해서 현명하게 사용해야 한다.
* 사람들은 말한다. 자기 인생의 의미를 알려 애쓰지 않는 사람들의 맹목이 부자연스럽다고. 그러나 그들은 깨닫지 못한다. 신을 사랑하면서도 악하게 살고 있는 사람들의 맹목이 더 무서운 것이라는 사실을. - 파스칼(프랑스 사상가. 수학자)
* 못난 놈들은 서로 얼굴만 봐도 흥겹다 - 신경림, 詩 '파장' 중에서
* 마르크시즘은 인민의 이성을 마비시키는 아편 - 시몬느 베이유
* 삶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제외하면 삶에는 아무 것도 있지 않다. - 스티븐스(미국 시인)
* 역사는 我와 非我의 투쟁이다. - 신채호
* 내 詩가 사람을 놀래키지 못한다면, 내 죽어서도 쉬지 않으리. - 두보
* 모든 결합은 궁극적으로 惡이다. - E.H.카아
* 젊음을 투자하면 미래가 보인다.
* 열정을 다스려라. 열정은 위대한 정신의 속성이다.
* 유순과 겸손에서 모든 덕은 생기고 자아(自我)를 역설하는 데서 모든 죄가 나온다.
  - 알프레드 테니슨(영국 빅토리아조의 시인:1809~1892)
* 깊은 숙고를 거쳐 하는 일이 빠르고 안전하다.
* "일단 선서를 하면 충실히 복무해야 한다. 상관 명령엔 절대 복종해라. 그렇다고 아첨을 해서는 안돼. 구실을 붙여 일을 회피하려는 건 옳지 않은 일이야. '처음부터 옷은 깨끗이 입어야 하고, 젊을 때부터 명예는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옛말이 있다. 이 말을 깊이 명심하여라." - 푸시킨, <대위의 딸>, 제1장 '근위상사' 중에서
* 교육은 이해에서 출발한다. - 페스탈로찌
* 운전을 할 때는 길을 내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차가 내 차라고 생각해야 한다. - 샘 유잉
* 캘리포니아주의 어느 자동차 범퍼에 붙은 스티커: "세계평화는 상관 말고, 깜박이나 제대로 켜라!" - 댄 영
* 어떤 사람을 설득하여 당신의 주장을 받아들이게 하려면 당신이 그 사람의 진실한 친구라는 것을 먼저 납득시켜야 한다. - 에이브러햄 링컨
* 사람의 진면목은 춤과 음악으로 나타난다. 육체는 거짓말을 하는 법이 없다.  - 아그네스 드 밀
* 여성을 무력하고 매력있는 노리개로 생각하는 남성에게는 남성을 즐기는 상대나 풍족한 은행계좌로 취급하는 여성이 제격이다. - G.Q
* 사람들을 납득시키지 못하겠거든 그들을 어리둥절하게 하라. - 해리 S.트루먼
* 우리 각자는 매일 우리가 간직하고 있는 어마어마한 환상과 실제로 일어나는 일 사이에서
은밀한 전쟁을 치르고 있다. - 캐시 가이즈와이트
* 주식시장에 대하여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을 예측할 수 있다고 인정받고 있는 전문가들의 숫자이다. - 데이브 와인바움
* 먼저 사실을 받아들여라. 그런 다음 그것을 당신 좋을 대로 왜곡시켜라. - 마크 트웨인
* 인생의 기쁨이란 우리에게 작은 만족을 주는 하잘것없고 겉보기에 세속적인 승리들로 이루어 진다. - 빌리 조엘
* 예절과 타인에 대한 배려는 동전을 투자하고 지폐를 돌려받는 것과 같다. - 토머스 소웰
* 현명해지려면 무엇을 간과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 윌리엄 제임스
* 유머감각이 결여된 마음은 완전하게 잘 조직되었다고 할 수 없다. -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
* 당신은 개를 소유할 수 있다. 하지만 고양이의 경우에는 그 반대가 되기 쉽다. - 더그 라슨
* 영원:처음 만나는 데이트 상대와 보내야 하는 최초의 60초. - 데비 존스
* 머리와 가슴이 각기 다른 이야기를 할 경우 행동을 하기 전에 먼저 당신의 머리가 더 나은
지 당신의 가슴이 더 나은지를 판단해야 한다. - 마릴린 사번트
* 어린 소녀가 남동생에게: "어제는 과거고 내일은 미래지만 오늘은 선물이야. 그래서 오늘을
'프레즌트(present)'라고 부르는거야." - 빌 킨
* 살아가면서 우리는 냉혹한 현실의 책무에 시달리고, 복잡한 논리에 얽매이고, 목표에 매달
리고 또 스스로의 욕심에 포로가 되면서 순수함과 각자의 독창성이 빚어낸 고유의 인간성을
상실해 버리고 만다.
*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驅逐)한다. - 그레샴의 법칙
* 열등한 자는 도태되고 우수한 자만이 살아남는다.(적자생존) - 다윈의 법칙
* 낚시할 때 가장 좋은 미끼는 인내(기다림)다.
* 야바위 정치꾼은 다음 선거를 생각하고, 훌륭한 정치가는 미래를 생각한다.   - 제임스 클라크
* 어둠이 깊으면 새벽이 멀지 않다.
* 세상에 떠도는 풍문은 바다의 물결과 같다. - 러시아 속담
* 남을 다스리는 자는 우선 자신을 지배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 J.마시용(프랑스 설교가:1663~1742)
* 자기를 감추는 것은 요약된 지혜다. - 프란시스 베이컨(영국 정치가,철학자:1561~1626)
* 만일 그리스도의 신이 우리 마음 가운데 계시지 않으시면 우리는 주님처럼 겸손하고 온유한 사람이 될 수가 없다. - F.W.쉘링(독일 철학자:1775~1854)
* 기반을 잃은 신념은 서서히 소모되는 자산이다. 서구의 신념이 그 본래의 기독교적 기반으로 다시 되돌아가지 않는 한, 개인으로서의 인격 신성에 대한 서구측의 신념은 영속하는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다. - 아놀드 토인비
* 롯의 처를 생각하라. - <누가복음> 17장 32절
* 주검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이느니라. - <누가복음> 17장 37절
* 촛불 주위의 어둠이 녹는다.
*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 <누가복음> 16장 10절
* 너희 보물이 있는 곳에는 너희 마음도 있느니라. - <누가복음> 12장 34절
* 진정한 종교는 우리들의 괴로움을 풀어 주는 데에서 찾아낼 수 있다.
* 곤경에 빠진 자에게 먹일 약은 오직 희망뿐. - 셰익스피어
* 꿈은 불만에서 생긴다. - 몽테를랑 <젊은 처녀들>에서
* 흡족한 인간은 꿈을 꾸지 않는다. 사람은 어떠한 곳에서 꿈을 꾸는가. 우중충한 곳이나 병원이나 또 감옥 같은데서. - 몽테를랑 <젊은 처녀들>에서
* 기회는 두번 다시 문을 두드리지 않는다. - 샨 포일디 <잠언과 고찰>
* 긴 희망은 짧은 경탄보다 감미롭다. - 쟌 파울
* 남과 더불어 같이 산다. - 하이베르크 <서로 돕는 사람>
* 너의 행실을 얕게 가지며, 너의 희망은 높게 가져라. - 죠지 하바트
* 노여움이 가라앉을 때 후회가 온다. - 소포클레스
* 단연코 행한다면 귀신도 물러선다. - <사기(史記)>
* 작대기에 기댈망정, 사람에겐 기대지 말라. - '독립 자존을 권장한 말'
* 정신이 늘 육체의 요구를 이겨 나가야 한다. 많이 참을수록 그대에게 덕이 있는 것이다.
천재라는 것은 보통 이상의 참을성을 가진 사람에 불과하다. - 뷰폰
* 짖지 않는 개와 소리 없이 흐르는 물을 조심하라.(Have a care of a silent dog, and still water.)
* 폭풍 뒤에 평온한 날씨.(After a storm comes a calm.)
* 하나님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자를 돕는다.(God helps the early riser.)
*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 한 걸음 한 걸음 사람은 먼길을 간다.(Step by step one goes a long way.)
* 걱정은 인생의 적이다. - 셰익스피어
* 스스로 일해서 얻은 빵이 제일 맛있다. - 스마일
* 시간은 바람과 같이 사라진다.(Time passes like the wind.)
* 어떠한 일에 슬픔이 크다기보다는 그 슬픔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더 크기 때문에, 그 슬픔이 확대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늘은 절대로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슬픔을 인간에게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 우리의 최대의 영광은 한번도 실패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넘어질 때마다 일어서는 것이다. - 골드 스미스
* 인내는 모든 문을 연다. - 라 퐁텐느 <우화>
*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 루소
* 인생은 항해. - 빅토르 위고
* 일곱번 거지(七乞食): 사람은 일생 동안 일곱번이나 거지꼴을 당할만큼 인생 항로의 흥망굴곡이 있음을 풍자한 말.
* 백리를 가는 자는 구십리를 절반으로 알라. - <전국책>
* 사람은 많은 격난을 당할수록 아는 것도 많아진다. - 호메로스
*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이다.(In yielding is strength.)
* 모욕, 박해는 우리가 이에 굴복하지 않는한, 우리의 은인이다. - 에머슨
*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지지 않았다.(Rome was not built in a day.)
* 떳떳이 이겨낸 고난은 최대의 영광이다.
* 때는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Time waits for no man.)
* 고생이여, 괴로움이여, 겹쳐 오라. - 셰익스피어
* 고생은 사람을 만들고, 안일은 괴물을 만든다.(Adversity makes men, but prosperity makes monsters.)
* 고난보다 더 좋은 교육은 없다. - 비콘스필드
* 건강은 노동에서 생기고, 만족은 건강에서 생긴다. - 베테
* 깨달음은 사람으로 하여금 노여움을 참게 한다. - <구약 잠언> 19장
* 가정 생활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다. - <체호의 결투>
* 모험심이 없는 자는 행운을 잡지 못한다.(Who ventures nothing has no luck.)
* 희망은 사상이다.(Hope is thought.) - 셰익스피어
* 사소한 희망은 버려라.(Put aside trifling hopes.) - 호라티우스
* 나의... 웅지(雄志)만이 나의 유일한 벗이다.(My... aspirations are my only friends.)  - 롱펠로우
* 위대한 포부가 위대한 사람을 만든다.(Great hopes make great men.) - T.풀러
*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해야 한다.(The end must justify the means.) - M.프라이어
* 목적이 좋은 것은 모두 좋다.(All is good that good end.) - J.오들레이
*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When there's a will there's a way.) - 버나드 쇼
* 절망하기보다는 희망하는 편이 낫다.(It is better to hope than to despair.) - 괴테
* 꿈, 그것은 그림자에 지나지 않는다.(A dream itself is but a shadow.) - 셰익스피어
* 인간은 누구나 약점이 있다.(Every man has his weak side.) - J.레이
* 자연은 회전하나, 인간은 전진한다.(Nature revolves, but man advances.) - 영
* 사물이 생각을 낳는다.(見物生心: Things breed thoughts.) - M.F.피터
* 평화가 있는 곳에 하나님이 있다.(Where there is peace, God is. - G.허버트
* 신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God is verb, not a noun.) - R.플러
* 악마도 역시 천사다.(The evil is an angel too.) - 우나무노
* 죄가 없는 자는 명랑하다.(The innocent are gay.) - W.쿠퍼
* 우리의 완전성 그것은 겸손이다. - 아우구스티누스
* 장점이 명성보다 값지다.(Merit is worthier than fame.) - 베이컨
* 명성은 바람에 불과하다.(Fame is but wind.) - T.코리어트
* 평판은 이 세상의 여왕이다.(Opinion is the queen of the world.) - 파스칼
* 몸의 등불은 눈이다.(The eye is the light of the body.)
* 정신은 모든 무기보다 더 우월하다.(A spirit superior to every weapon.) - 오비디우스
* 신앙은 인생의 힘이다.(Faith is the force of life.) - L.톨스토이
* 가시 없는 장미는 없다.(No rose without a thorn.) - J.레이
* 꿀은 달지만 꿀벌은 쏜다.(Honey is sweet, but the bee stings.) - G.허버트
* 늦게 오는 기쁨은 늦게 떠난다.(The joy late coming late departs.) - L.J.베이츠
* 슬픔은 지식이다.(Sorrow is knowledge.) - 바이런
*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다.(Man is a reasoning animal.) - 세네카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Man is a social animal.) - 스피노자
* 본능이란 배우지 않은 능력이다.(Instinct is untaught ability.) - A.배인
* 자연은 상징과 암호로 말한다.(Nature speaks in symbols and in signs.) - J.G.휘티어
* 자연은 진정한 법이다.(Nature is the true law.) - J.플로리오
* 무덤은 조용하다.(The rest is silent.) - 셰익스피어
* 모든 가족에게는 비밀이 있다.(There are secrets in all families.) - 파커
* 죽음은 영원한 잠이다.(Death is an eternal sleep.) - J.푸셰
* 종교는 언제나 빈곤편을 든다.(Religion always with poverty.) - G.허버트
* 마음의 상처는 치료하기 어렵다.(A wounded heart is hard to cure.) - 괴테
* 희망은 믿음의 어버이다.(Hope is the parent of faith.) - C.A.바톨
* 유연함은 정열의 휴식이다.(Tenderness is the repose of pashion.) - 주베르
* 자녀는 가난한 사람의 재산이다.(Children are poor men's riches.) - T.풀러
* 분노는 스스로를 벌한다.(Anger punishes itself.) - T.풀러
* 분노는 짧은 광증이다.(Anger is a short madness.) - 호라티우스
* 만족은 부(富)를 능가한다.(Content surpasses wealth.) - 몰리에르
* 만족이 행복이다.(Content is happiness.) - T.풀러
* 덕 속에 부(富)가 있다.(In virtue are riches.) - 키케로
* 인생은 공허한 꿈이다.(Life is an empty dream.) - R.브라우닝
* 너의 몫(운명)을 즐기라.(Enjoy your own lot.) - 베르질리우스
* 의사가 실수하면 한 사람이 죽지만, 정치가가 실수하면 많은 사람이 죽는다. - 괴테
* 불운은 친구가 없다.(Misfortune is friendless.) - 에우리피데스
* 우연히 현명해진 사람은 없다.(No man was ever wise by chance.) - 세네카
* 쇠가 달아 있는 동안에 쳐라.(Strike while the iron is hot.) - 앗다에우스
* 유리함이 미끄러져 나가지 않도록 하라.(Let no advantage slip.) - 셰익스피어
* 분노는 용기를 날서게 한다.(Anger edgeth valour.) - J.클라크
* 착한 사람은 만족한다.(Good man is contented.) - 에머슨
* 신기한 것을 탐내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Human nature is greedy of novelty.)
* 겁쟁이의 무기는 약식이다.(The coward's weapon, poison.) - P.플레처
* 나쁜 잡초는 빨리 자란다.(Evil weed is soon grown.) - 흄
* 악덕은 미덕을 빛나게 한다.(Vice makes virtue shine.) - T.풀러
* 덕성만이 진실한 고결이다.(Virtue alone is true nobility.) - W.기포드
* 의식은 순수상태로는 존재치 않는다. 그것은 한 그루의 나무 또는 삐에르의 얼굴을 생각하기 때문에 존재한다. 다시 말하자면 한 그루의 나무를 지각하고 삐에르의 생김생김을 머리 속에 그릴 수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다. 의식은 그 자체와 관련없는 어떤 것을 표상함으로써 만이 비로소 탄생한다. - 사르트르 <구토>에서
* 의식은 어떤 것에 대한 의식이다. - 후서얼
* 누구든지 악으로 선을 갚으면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 <잠언> 17:13
* 지나간 고통은 쾌락이다.(Pain past is pleasure.) - T.물러
* 만족은 최선의 재산이다.(Our content is our best having.) - 셰익스피어
* 근심은 美를 훔치는 도둑이다.(Care is beauty's thief.) - S.마미언
* 모든 진리에 대한 그 반대도 마찬가지로 진리이다. - 헤르만 헤세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생명의 샘이라.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 <잠언> 14:27
* 이 무한한 공간의 영원한 침묵이 나를 두렵게 한다. - 파스칼 <팡세>에서
* 아이들이 어둠을 두려워하듯이 어른들은 죽음을 무서워한다.(Men fear death as children fear to go into the dark.) - 베이컨
* 사람이란 누구나 영혼을 가지고 있다. 그것을 다른 사람의 영혼과 섞어 놓을 수 없다.
  - 헤르만 헤세
* 아마 우리들의 고뇌와 무지는, 하나의 망상에 불과한지도 모른다. - 헤르만 헤세
* 누구든지 자신과 연관이 없는 꿈을 꾸지는 않는다. - 헤르만 헤세
*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내일 일을 생각하지 말라고 했을 때 그는 인생숭배자의 입장에서 말한 것이었다. 미래에 대하여 지나치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현재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적다는 말이다. 다시말해서 인생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적다는 말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인생은 현재에서만 살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 Aldous Huxley <Do What You Will>
* 부족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의지다.
* 인생은 주인공과 여주인공이 믿을 수 없는 불행을 뚫고 행복한 결말로서 보상되는 것 같은 멜로드라마로 유추하여 생각될 것은 아니다. - 버트란드 러셀
* 심한 무지는 독단적 정신을 낳는다. 아무것도 모르는 자는 채 다 배우지도 못한 것을 남에게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라 브뤼에르(La Bruyere)
* 나의 소년 시절과 청춘 시절을 통해 줄곧 나는 게으른 소년으로 알려졌고, 또 그렇게 지적 되었다. 하지만, 나는 나름대로 내 자신의 남모를 목적을 따르느라고 항상 바빴는데, 그것은 글쓰기를 배우는 것이었다. 어디를 가든 책을 두 권 가지고 다녔는데, 한 권은 읽을 책이고 또 한 권은 그 안에 적어 넣을 공책이었다. 특히 내 마음에 드는 무엇을 읽었을 때, 나는 즉시 앉아서 그 작가의 문체를 모방하려고 애썼다.  - R.L.Stevenson <Memoirs and Reminiscences>
* 여자의 본능이 남자의 논리보다 낫다.
* 낙락장송도 근본은 솔씨다.
* 모든 사람의 일은 그것이 문학이든, 음악이든, 회화이든, 건축이든 또는 그 외의 어떤 것이든 언제나 그 자신의 자화상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을 감추려고 애쓰면 애쓸수록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성격이 더욱 더 명백하게 나타나게 된다. - Samuel Buttler <The Way of All Flesh>
* 인간은 하등동물과는 어느 정도 다르다. 인간의 한 세대가 얻은 바가 다음 세대로 전해져서 각 세대는 앞선 세대보다 다소 유리한 입장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 C.Everest <Ethics for Young People>
* 반항없는 자녀를 가진 부모는 쓸쓸한 존재이다.
* 신비로운 과거로부터 바다는 희미한 생명의 근원을 포용하며, 미래 언젠가는 그 생명의 죽은 껍질까지도 흡수한다. 모든 것은 결국 바다로 돌아간다. 바다는 모든 것의 시작이며 마지막이다.
 - 칼슨 <우리 옆에 있는 바다>
* 기다리는 사람에게 모든 것이 찾아온다.(Everything comes to those who wait.)
* 부부란 동일한 길을 가는 사람들이 아니다. 단지 비슷한 길을 같이 항해하는 사람들일 뿐이다. 이것이 바로 부부간의 타인성을 인정하는 길이며, 우리가 진실로 노력할 때 그것은 파괴적인 타인성(他人性)이 아니라 창조적인 타인성으로 발전할 수 있다.
- 황필호 <나는 아니오라고 말하는 여자가 좋다>에서
* 젊음의 속성은 싱싱하고 산뜻하고 삐딱함에 있다. 셰익스피어가 어느 詩에서 젊은이를 '샐러드 시절'이라고 비유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젊은이는 감정, 지성, 사상에 있어서 신선한 채소와 같은 활력을 갖고 있다는 뜻이다. - 황필호 <나는 아니오라고 말하는 여자가 좋다>
* 사람은 어차피 결혼을 해도 후회하게 되고 결혼을 하지 않아도 후회한다. - 키에르케고르
* 연애는 이상이지만 결혼은 현실.
* 골동품은 시간이 지날수록 값이 나간다. 그러나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값이 떨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그래서 23세 전후의 여성은 '골드'이며 25세가 지나면 '실버', 30세가 지나면 '브론즈'라는 말도 있다. 이런식으로 나가면 50세가 지난 여성은 깡통이 될지도 모른다. - 황필호 <나는 아니오라고 말하는 여자가 좋다>에서
* 집단 속에서는 개인은 얼마든지 광포해질 수 있다.
* 학생들의 돌과 화염병은 정당화 되고 전투경찰의 최루탄은 불법이라는 논리는 반드시 보편 타당성이 있는 논리는 아니다.
* 잡초란 그 덕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을 뿐인 풀이다. - 에머슨
* 심부름은 아무리 작아도 심부름이고
  살아 있는 것은 아무리 작아도 살아 있음이다.
  잡초도 그 작은 그늘에
  한 알의 이슬을 지켜줌이니. - 워즈워드
* 역사는 겉으로만 인간주의로 흐를 뿐이지 저류에서는 그에 역류하고 있는 것이 상태(常態)이다. - 아놀드 토인비
* 골육(骨肉)은 땅으로 복귀하는 것이 운명이고, 혼령은 가지 못하는 곳이 없다.
* 현실을 무서워하는 사람은 자신을 무서워하는 사람이며, 현실을 피하는 사람은 적나라한 자신을 피해 자신의 마음 속에서만 숨어 살려는 사람이며, 현실을 잊어버린 사람은 자신을 잊어 버리고 자신의 존재 가치를 말살해버린 사람이다. - 이규항 <정신질환의 기본 상식>
* 정신병은 꼭 낫는 병이다. 정신질환은 그 확실한 병인을 우리의 마음 속에서 찾아낼 수 있기에 반드시 치료된다. - 이규항 <정신질환의 기본 상식>
* 현실이 이상에 끌려가게 하기보다는 이상을 현실 속으로 끌어 내리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 긴 병에 효자 없다.
* '콘크리트'는 백년을 두고 시간이 흐를수록 단단히 굳어진다고 하니 일단 굳어져버린 철근 콘크리트는 허물어 부숴버리기에도 대단히 힘들 것이다. 이와 같이 정신의학적 학술 용어로서 비현실 사고인 망상을 '콘크리트 사고(Concrete Thinking)'로서 표현하고 있다.
- 이규항 <정신질환의 기본상식>
* 어린이는 누구를 막론하고 예술가이며 시인이며 천사이며 철학자이다. 어린이는 그래서 참새와 대화하며 나무와도 말하고 꽃을 보고도 노래를 한다. 다시 말하면 어린이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고 듣고 느끼며 또 배우고 기억한다. 어린이의 마음은 넓고 깊고 무한정하다. 다만 인격이 미숙하기 때문에 어린이일 뿐이다.
* 가장 높이 뜨는 갈매기가 가장 멀리 난다. - 리처드 바크 <갈매기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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