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는 충실한 사람을 만들고, 담화는 재치 있는 사람을 만들고, 문필(文筆)은 정확한 사람을 만든다. 그러므로, 글을 적게 쓰는 사람은 기억력이 강해야 하고, 담화를 별로 않는 사람은 임기응변(臨機應變)의 재치가 있어야 하고, 독서를 적게 하는 사람은 모르는 것도 아는 것처럼 보일 만한 간교(奸巧)한 꾀가 있어야 한다. - 베이컨, 수필 '학문에 대하여' 중에서
* 역사는 사람을 현명하게 하고, 시(詩)는 지혜롭게 하며, 수학은 치밀하게 하고, 자연과학은 심원하게 하며 윤리학은 중후(重厚)하게 하고, 논리학과 수사학(修辭學)은 담론(談論)에 능하게 한다. - 베이컨, 수필 '학문에 대하여' 중에서
* '학문은 발전하여 인격이 된다.' 뿐만 아니라, 적당한 학문으로 제거할 수 없는, 지능의 장해(障害)란 있지 않다. 그것은 마치 육체의 질병에 대하여 그것을 치료할 수 있는 적합한 운동이 있는 것과 같다. 예컨대, 투구(投球)는 결석병(結石病)에 좋고, 사격은 폐(肺)와 가슴 에 좋으며, 가벼운 보행은 위에 좋고, 승마는 머리에 좋은 것 등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만일 머리가 산만하면 수학을 배우게 하는 것이 좋다. 그것은 실제로 수학을 풀 때 머리가 조금이라도 헛갈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일 식별력(識 別力)이 없고 차이를 분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스콜라 철학자(哲學者)들을 연구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들은 '머리털 하나라도 잘라 보려고 하는 치밀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만일, 문제를 제시할 능력이 불충분하다면, 법(法)의 판례(判例)를 연구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모든 정신적 결함(缺陷)에는 거기에 알맞은 각각의 특수한 요법이 있는 것이다.
- 베이컨, 수필 '학문에 대하여'
* 시는 자연의 모방(模倣).
* 연극(演劇)은 인생을 거울에 비추어 보이는 일.
* 밀턴은 양서(良書)를 정의(定義)하여 "생명을 넘어 생명으로 길이 전하고자, 대가(大家)의 생명 고혈(膏血)을 향약(香藥)으로 처리하여 보존한 것(대가가 자신의 평생의 심혈을 다 기울여 완성한 사상이나 문학을 아름다운 문장으로 용해시켜 표현한 것)."이라 말했는데, 이 말은 그대로 그 자신의 책의 성질을 설명한다. - 최재서, 수필 '문학과 인생' 중에서
* 동포(同胞)가 자유를 위해서 싸우고 있는데, 이렇게 쾌락을 위해서 외국을 여행하고 있다 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라 생각했다. - 밀턴
* 고심 노력(苦心努力)하고 열심히 연구하는 일은 나의 팔자라 생각하는데, 그 위에 또 강한 천품(天稟)이 결합된다면, 후세(後世)사람들을 위해서, 만만히 죽어 없어지지 않을 작품을 쓸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 밀턴
* 책을 쓰는 사람은 '이것은 진실하고도 유익하다' 또는 '유익하고도 아름답다'고 스스로 생 각하는, 말해야 할 그 무엇을 가진다. 그가 알기로는, 과거에 아무도 그것을 말할 사람이 없 었고 앞으로도 말할 사람이 없다. 그는 그것을 분명하고도 음악적(音樂的)으로, 적어도 분명 하게 말해야 할 의무를 느낀다. 인생을 총결산(總決算)하는 마당에서, 그것이야말로 그에게 명백한 사실이라 함을 그는 자각한다. 그것이야말로 그가 이 세상에 생을 받아 태양의 혜택 을 입음으로 인연(因緣)해서, 천재 일우(千載一遇)로 알게 된 참다운 지식이며, 참다운 의견 이었다 함을 자각(自覺)한다.
그는 그것을 영원히 기록하고 싶다. 될 수만 있다면 바위에 새겨 두고 싶다. 이렇게 말하면 서 - "이것이 나의 최선이다. 그 나머지는 나도 남들처럼 먹고 마시고 사랑하고 미워했다. 나의 인생은 수증기(水蒸氣)처럼 사라지고, 이제 아무것도 없다. 그렇지만, 이것만은 나의 눈으로 보았고, 나의 마음으로 알았다. 나에게서 그 무엇이 가치 있다면, 이 책이야말로 당 신들이 기억해 줄 만한 가치 있는 나의 일부다." - 러스킨
* 이 세상의 모든 것은 그렇다. 기억하지 못하는 일은 존재하지 않는다.
- 배수아, 단편 '내 그리운 빛나' 중에서
* 많은 불행은 난처한 일과 말하지 않은 채로 남겨진 일 때문에 생긴다.
- 도스토예프스키(1821~1881)
* 행복은 진정한 일을 하는 곳에 존재한다.
: 최상의 행복이란 어떤 것일까. 에머슨은 『시간을 헛되게 보내지 않는 것이 행복이다』고 했고 플라톤은 『사람의 최대 행복은 날마다 德(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며 영혼이 없는 생활은 가치없는 생활이다』고 설파했다.
로마의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121~180)는 『행복은 그 사람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곳에 존재한다』며 행복을 일과 연관지었다. 영국의 사상가 칼라일도 『평생의 일을 발견한 사람은 행복하다. 그는 다른 행복을 찾을 필요가 없다』고 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간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천직을 사랑하는 것이다.
* 거개의 작가들이 문학의 목적은 美여야 하고 작가의 본래의 기능은 이를테면 美의 創造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대해서 우리는 신중한 검토를 해 볼 필요가 있다 . 금세기의 대표적인 예술가들 피카소, 브락크, 죠이스, 카프카, 스트라빈스키, T.S 엘리오트, 안드레 브르톤 등을 보면 그들은 결코 美를 창조하는데 노력을 경주하고 있지 않다. 오히려 그들은 분명히 작품의 목적이 美여야 한다고 하는 생각을 부정하고 있다. 하나의 작품 이 과연 아름다운가, 추한가, 혹은 매력적인가, 싫은 것인가 하는 사실은 감각이나 정신에서 그렇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것은 작품의 목적은 어떠한 희생을 하더라도, 필요할 경우에 는 추악이라는 대가를 지불해서라도, 오로지 현실을 표현하고 묘사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 김영수 <기독교와 문학> '문학은 美만을 목적으로 하는가?'에서
* 성서는 美라는 말은 사용치 않았으나 시편을 위시하여 많은 시적 표현을 가지고 있다. 성서가 그렇지 않았더라면 얼마나 메마른 것으로 되었을까. 또 감화력을 얼마나 잃었을 것인가 를 생각할 때 종교적 체험은 그 표현 과정에서 문학적 표현을 요구한다는 뜻을 잘 이해할 것 이다. 그러므로 종교와 문학은 동질의 것은 아니지만 많은 공통성과 유사성을 그 사이에 지 니고 있다. - 김영수 <기독교와 문학>
* 그리스도교 작가들이 철저하게 인식해야 할 점은 '美'는 성서적 개념도 아니고 용어도 아니라는 사실이다. 성서는 眞實, 正義, 自由, 사랑에 관해서는 말하고 있으나 美에 관해서는 거의, 아니 전혀 말하고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성서는 "하느님은 사랑이시다"고 말하고는 있으나 "하느님은 美이다"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그리스도는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다"(요한, 14:6)고 말씀했으나 "나는 美이다"라고는 말씀치 않았다. 예수의 길도 美的이었던 것이 아니라 험하고 고뇌에 찬 것이었다. 예수의 진리는 美가 아니라 해방이었다. 그리스도 의 생명은 美的 調和를 향해서 열려 있는 것이 아니라 죽음의 좁은 문을 지나서 있었다.
- 김영수 <기독교와 문학>
* 신학이 신앙을 지배하게 되면 신앙은 위축되기 마련이다. 신앙이 위축되고 생동하는 생명력과 감격을 잃고 논리만이 남을 때 그 때의 신학은 논리만을 전제로 한 일반 교과서에 지나 지 않는다. - 문익환
* 교회는 전반적으로 반문학적이 아니면 문학을 시녀로 부리려는 전통적인 고자세를 그대로 지니고 있다. 문학을 기독교 신앙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교회의 자세는 문학을 모 욕하는 일이다. 문학을 기독교의 진리라는 보화를 싸는 보자기라고 생각하다가는 백 퍼센트 사람이 되신 그리스도를 반신반인(半神半人)으로 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인간의 탈을 쓴 신이라고 보는 가현실(Docetism)의 이단에 떨어진다. 이것은 헬라적인 이원론이다. 기독교인이 쓰는 문학은 신앙의 육화(肉化)이지, 목적을 달성하고 나면 벗어 버려도 좋은 헌옷과 같은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진리는 그림이요, 예술은 그 그림을 넣는 액자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 다는 말이다. - 문익환
* 마르크스-레닌主義 革命이 敵의 피로 山河를 물들여야 할 것과 같이, 그리스도主義의 革命은 自己의 피로 山河를 물들여야 한다. 그리스도가 골고다에서 피를 흘린 以來로 數萬, 아마 數百萬의 殉敎者가 피를 흘려서 人類의 맘속에 요만큼이라도(國際條約에 形式的 文句만이라 도 正義, 人道를 標語로 할이만큼) 人道主義的 思想과 情操를 심어 놓았다.
- 春園 이광수, (1931年1月 ≪靑年≫第十一號 所載)
* 예술은 폭력을 극복한다. 그 사명은 사랑의 왕국을 가져온다. - 톨스토이
* 큰 위기는 위대한 사람과 위대하고 용감한 행위를 낳는다.
- 존 F. 케네디(美 35대 대통령:1917~1963)
* 역사를 새로 만들겠다고? 그런 생각으로 정치를 하는 지도자가 있다면 그는 십중팔구 실패한다. 정치란 전임자가 하던 것을 그냥 조금씩 개선해가는 것이다. - 슈미트
* 담대한 사람은 불운과 맞서 살아남는다. 겁 많고 야비한 자는 공포만으로도 절망에 굴복한 다. - V.피셔(미국 작가: 1895~1968)
*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해 유명한 두 명제를 남겼다.
"첫째,그리스도인은 그 어떤 것에도 매이지 않는 자유인이다.둘째,그리스도인은 모든 것 에 매이는 종이다."
* 젊은이들은 보이지 않는 평화의 누룩이다.
* 내가 푼 문제마다 이후 다른 문제를 푸는데 도움되는 규칙이 되었다. - Rene Descartes
* 꿀벌이 꽃을 대하듯 책을 대하라. 벌은 달고도 향기로운 꿀을 마시되, 그 꽃은 조금도 상 함이 없느니라.
* 30세에 접어들었다고 해서 어느 누구도 그를 보고 젊다고 부르는 것을 그치지는 않으리라. 하지만 그 자신은 일신상 아무런 변화를 찾아낼 수 없다 하더라도, 무언가 불안정해져 간다. 스스로를 젊다고 내세우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 잉게보르크 바하만(독일 소설가,시인), 산문집 <삼십세>에서
* 정의 없는 힘은 무력이고 힘없는 정의는 무효.
: 미국 빌 클린턴 정부의 이라크에 대한 최근 공격은 국제사회로부터 온갖 비난을 받아야 했다. 국제사회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정의가 뒷받침 되지 않은 무력행사인 탓에서였다.
미국 일각의 양심 세력과 국제사회는 이번 공격에서 「미국의 힘이 곧 국제사회의 정의」라는 식의 클린턴 행정부의 오만을 읽었던 것이다.
일찍이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1623~1662)은 이처럼 정의 없는 힘은 단지 무력에 불과할 뿐이라고 규정했다. 정의 없이 휘두르는 칼끝은 곧 자신을 겨누게 된다는 의미도 된다. 그러나 정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한 힘도 있어야 한다.
* 즐거운 마음이 행복을 불러온다.
: 자기 자신 밖에서 행복을 구하려는 사람은 그릇된 사람이다. 행복은 자신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불행을 겁낼 때 이미 그것은 불행한 것이다. 잘되겠다고 노력하는 그 이상으로 잘사는 방법은 없으며 실제로 잘되어 간다고 느끼는 그 이상으로 큰 만족은 없다.
채근담에도 『행복은 마음대로 구할 수가 없다. 스스로 즐거운 마음을 길러 행복을 부르는 바탕으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행복은 추구하기만 해서는 결코 찾아오지 않는다. 자기 자신의 마음에 그 행복의 씨앗을 파종해야 한다. 오로지 어떻게 행복을 가꾸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 빵은 인간이 만든 과일이다.
* 두봉주교가 본 한국의 IMF 초래 원인
1. 부정부패와 비리.
2. 과소비 풍조.
3. 민주적 여론 수렴 과정 무시한 독재적 요소.
해결하려면 양심 회복 운동이 선행되어야 함.
* 최저임금과 최고임금의 차이가 5배 정도일 때 가장 이상적으로 사회가 안정됨.
* 더 없는 슬픔은 우리를 다시 신과 맺어 준다. - A.단테(이탈리아 시인:1265~1321)
* 불상사는 자기의 잘못을 충고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데서 시작된다.
- 에리카 만(영국 여류작가: 1905~1969)
* 글을 쓰는 것은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며 자신을 끊임없이 긴장시키고 살아있게 만드는 일 이다. 또 소설 속에 몰입하는 것은 마치 공기 속에 뿌려진 향수처럼 자신이 형체없이 사라지 는 것 같다. - 토니 모리슨
* 미국인의 90% 이상이 평생동안 외국 영화를 보지 않는다고 한다.
* 천국으로 가는 문과 지옥으로 가는 문은 이웃에 겹쳐 가려낼 수가 없다.
- 카잔차스키, <최후의 유혹>
* 눈썹과 눈, 그리고 안색은 우리를 자주 속인다. 그러나 우리를 더 잘 속이는 것은 입에서 나오는 말이다. - 키케로(로마정치가, 철학자: B.C.106~43)
* 사회자가 해야 할 일은 비행기를 안전하게 이륙시키고 착륙시키는 것이다.
* 네 의지의 격률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되도록 행동하라. - I.칸트
* 국민을 통치하는 정부보다 국민을 신뢰하는 정부가 더 성공한다.
* <글을 쓰는 이유>
발레리 - 약하기 때문.
로버트 프로스트 - 만족감 때문.
버지니아 울프 - 가슴 속에 폭발하려는 거대한 먹구름 때문.
싸르트르 - 본질에 대한 욕구 때문.
* 한 사람이 세상의 모든 어둠을 볼 수는 없지만 우리들 자신의 어둠 저편을 볼 수는 있다.
* 문학가가 되려면 항상 왜? 라는 질문을 하라. - 박범신
* 성질 급한 사람에게는 뭐니뭐니해도 긴 기도가 최고의 약이다.
* 당신이 너무 바빠 기도할 수 없다면 그렇게 될 때 그것은 정말 너무 바쁜 것이다.
* 아침의 기도는 저녁의 찬송으로 이끌어 준다.
* 기도해야 할 가치가 없는 문제는 걱정해야 할 가치도 없다.
* 기도하면서 동시에 염세주의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 기도는 마지막 최후의 수단이 아니다. 최우선의 선결조건이다.
* 기도가 없는 영혼은 공기가 없는 허파와 같다.
* 무릎 꿇고 있는 사람은 절대로 넘어지지 않는다.
* 사람은 충고를 해주지만 하나님은 안내를 해주신다.
* 나는 하루에도 수백 번 기도합니다. 그리고 밤에도 그만큼 많이 합니다. - 패트릭
* 하나님과 나 사이에 전화선이 가설된 이후에 전화벨이 한 번도 멈춘 날이 없었습니다. - 패트릭
* 기도하지 않아도 될 만큼 작은 짐은 없다. 그리고 너무 커서 기도해도 소용이 없는 문제는 없다. - 패트릭
* 기도야말로 나의 재산 목록 가운데 제1호입니다. - 패트릭
* 기도해야 하는 정해진 시간은 없습니다. 하지만 기도할 수 있는 시간이 곧 없어질 것입니 다. - 패트릭
* 하나님의 일을 하고자 하면 꼭 기도를 통해 해야만 한다. - 패트릭
* 성도의 기도가 없으면 하나님은 그 선하신 일에 힘이 없으시다. 마치 배터리 나간 전지처럼. - 패트릭
* 만일 그대가 기도하기 힘들다고 느낄 땐 가장 열심으로 기도하라. - 패트릭
* 하늘과 연결된 전화선에 '통화중'이란 말은 없다. - 패트릭
* 기도로 하늘의 창고를 열 수 있는 자는 그 누구도 가난하지 않다. - 패트릭
* 기도하기를 멈추는 것은 번영하기를 멈추는 것이다. - 패트릭
* 만약 당신이 주를 향해 기다리고 있다면 그 기다리는 시간은 결코 허비되는 것이 아니다.
- 패트릭
* 기도를 안 하는 자는 하나님을 속이는 자가 아니다. 이는 자신을 기만하는 것이다. - 휄링
* 기도의 가장 큰 장애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어떤 자인가, 우리 안에 그리스도가 무엇 을 하시는가, 그가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하셨으며 우리가 보좌 앞에 확보한 위치가 어떤 것인 가? 이러한 것들에 대한 올바른 지식의 결핍에서 온다. - 캐년
*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나는 매일 아침마다 그와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 빌리 그레이엄
* 만일 내가 단순히 땅의 일에 얽매어 산다면 '하늘에 계신'이란 말을 못할 것입니다.
만일 내가 이기심에 꽉 차 다른 이가 안중에 없다면 '우리'란 말을 않겠습니다.
만일 나의 생애 속에 당신의 성품을 발견할 수 없다면 '아버지여'란 말을 못할 것입니다.
만일 내가 거룩함을 추구하지 않는다면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를 말할 자격이 없습니다.
만일 내가 당신의 주권을 거부하거나 의로운 통제를 싫어한다면 '나라에 임하옵시며'를 말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일 내가 당신의 뜻을 저항하거나 이를 연기한다면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 서도 이루어지이다'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일 내가 욕심에 차 있거나 스스로 생애를 유지할 줄로 생각한다면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 할 양식을 주옵시고'라는 말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내가 계속해서 미운 마음을 품고 있다면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용서해 준 것같이 우 리 죄를 용서해 주옵시고'라는 말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일 내가 기도의 무기로 영적 전쟁을 치를 각오가 서 있지 않으면 '다만 악에서 구하옵시
고'라는 말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일 내가 당신의 명령과 지휘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라는 말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일 내가 오늘의 사무에 너무 집착해 있다면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는 말을 못할 것입니다.
만일 내가 어떤 대가라도 치를 준비가 돼있지 못하다면 감히 '아멘'이라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아무 데도 갈 데가 없이 막연할 때 나는 여러 번 무릎을 꿇게 됩니다. 나의 지혜와 주위의 모든 것이 감당하기에 너무 벅찰 때 나는 기도에 의지합니다. - 아브라함 링컨
* 이제 기도에 대해 말만 하는 것을 그만 두고 기도에 전념할 때가 되었습니다. - 문로
* 만일 하나님이 개의 기도를 응답하신다면 뼈다귀 비가 쏟아질 것이다. - 아라비아 속담
* 만일 내가 옆방에서 기도하시는 그리스도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면 나는 백만의 군대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계신가?" 거리는 문제될 수 없 습니다. 그가 나를 위해 간구하시기 때문입니다. - 맥킨리
* 기도 없이 사는 것은 가장 저주스러운 일이요, 말할 수 없이 어리석은 것입니다. - 브룩스
*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을 그친 적이 없으시다. 다만 우리 밖의 세상의 잡음과 우리 안의 격정의 파고가 그 음성을 못 듣게 할 뿐이다. - 휘넬론
* 하나님은 그대가 원하는 것을 주시든지 아니면 더 나은 것을 주시든지 둘 중에 하나를 택하실 것이다. - 맥킨리
* 하나님은 더 많은 인내와 더 많은 경험과 더 많은 사랑과 소망을 주기 위해 우리를 '기도' 라는 응접실로 초대하신다. - 세실
* 가장 높으신 이에게 은신처를 구함은 세상의 도피를 위함이 아니요 실로 이를 정복하기 위함이다. - 체드윅
* 성취해 보려고 위력을 구했으나 오히려 나를 약하게 해 순종의 길을 터득케 했답니다. 더 나아 보려고 재물을 구했지만 오히려 나를 빈하게 해 겸허한 법을 체득케 했답니다. 행복해 보려고 풍요를 구했으나 오히려 나를 궁하게 해 지혜의 도를 깨닫게 했답니다. 영광을 얻으 려 권력을 구했지만 오히려 나를 약하게 해 하나님 뜻을 구하게 했답니다. 인생을 즐기려 사 물을 구했지만 오히려 나를 부족케 해 당신의 영을 취하게 했답니다. 구하는 모든 것 얻지는 못했으나 오히려 나는 만족케 돼 주님의 부를 소유케 됐답니다. - 체드윅
* 밤에 기도를 많이 한 자는 낮에 그 얼굴에 광채가 난다. - 타튜사
* 햇빛이 비췰 때 기도를 안 한 자는 구름이 몰려올 때도 기도할 줄 모른다. - 타튜사
* 결코 쓸모없는 인간이 되지 않는 이는 기도하는 사람이다. - 타튜사
* 무릎 꿇고 기도할 때 더 위치가 높아진다. - 타튜사
* 기도는 인간의 영을 내뿜고 하나님의 영을 들이키는 것이다. - 타튜사
* 그녀의 눈은 조용한 기도의 방입니다. - 알페트
* 일할 때 1백 년을 살 것처럼 왕성하게 일하고, 기도할 때 내일 죽을 것처럼 진지하게 기도 하시오. - 벤자민 프랭클린
* 오 하나님! 제 입술의 말 중에 당신의 것이 아니면 나오지 말게 하시고 제 마음의 사고 중 당신의 것이 아니면 스며들지 않게 하시고 제 손의 일 중에 당신의 것이 아니면 행하지 않게 하옵소서. - 머거릿지
* 기도는 하나님께 이야기하므로 시작하지만 더 조용하게 들어가보면 결국에 기도는 듣는 것 이다. - 키케가드
* 기도가 없는 사람은 뿌리가 없는 나무와 같다. - 교황 피러스 12세
* 기도를 쉽게 정의한다면 하나님께로 향한 원함이다. - 부르크
* 하늘을 향한 한줄기의 고마움이 곧 완전한 기도를 이룬다. - 레싱
* 찬양은 가장 고상한 기도의 형태이다. - 카셀
* 모든 기독교의 덕행은 기도라는 말 속에 숨어있다. - 스펄존
* 그리스도의 중재 역할이란 하나님의 구원하는 능력의 원선과 그 선에서 끊어진 죄인된 인 간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 허나드
* 재단사가 옷을 만들고 수선공이 구두를 고침이 주업무라면 크리스천의 주업무는 기도이다. - 마틴 루터
* 생애의 깊은 비밀은 하나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요 그와 직접 대화하는 것이다.
- 투루블러드
* 신실한 기도 속에 새로운 느낌, 새로운 의미, 새로운 용기가 주어진다. 기도는 사실 교육 이다. - 돕스코베스키
* 기도 속에 그대는 자신으로 돌아가 친구에게 말하듯 자연스럽게 가슴속의 것들을 털어놓으 라. 그 후에야 창조적이며 자유로운 하나님과의 성숙한 관계에 이를 것이다. - 콥번
* 깨어지고 상처난 가슴과 전능한 하늘 사이엔 아무것도 가로 놓인 것이 없다. 오직 기도라 는 암호문만 중간에 있을 뿐이다. - 발루
* 기도하는 중 하나님을 제한하는 것을 주의하시오. - 뮤레이
* 기도 때문에 치러야 할 불편을 생각지 말라. 하나님은 당신을 기도하게 하기 위해 모든 것 을 희생하셨노라. - 챔버스
* 아무것도 염려치 말고 모든 일에 기도하며 모든 일에 감사하시오. - 무디
* 하나님을 아는 것과 하나님과 교제를 나누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 토저
* 쉬운 인생을 위해 기도하지 마시오. 강한 자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시오. 자신의 능력에 맞는 일감을 달라고 기도하지 말고 일감에 맞는 능력 갖기를 기도하시오. - 브룩스
* 당신이 좋다고 여기는 것을 위해 기도하지 말고 하나님이 좋다고 여기시는 것을 위해 기도하시오. - 브룩스
* 당신의 근심이 무릎 위로 기어올라오지 못하게 하시오. - 스웨덴 속담
* 기분이 좋을 때만 기도하지 말고, 주님과 약속하고 그 시간을 잘 지키시오. - 코리텐 붐
* 주여! 제가 당신과 사귀기에 합당한 자가 되게 하옵소서. - 라딘
* 모든 사람이 적어도 하루에 반 시간 정도는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빠질 경우엔 한 시 간이 필요합니다. - 성 프랜시스
* "당신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한 후 정말 그의 뜻이 이루어지면 우리는 이 내 뾰로통해서 불만을 품게 된다. - 에커드
* 성 프랜시스는 예배시간의 75퍼센트를 기도에 사용하고 설교에는 25퍼센트를 보냈다. - 에커드
* 만물이 창조자의 손 안에 있을 때는 모두 선하지만, 인간의 손에 들어오면 모든 것이 타락 한다. - J.J.루소(프랑스 계몽사상가: 1712~1778)
* 나는 아침 3시에 일어나 4시까지 기도합니다. 아무도 방해하지 않고 또 방해의 두려움이 없는 시간입니다. 그 시간의 위력이 만일 내게 없다면 나는 그야말로 아무 쓸데없는 무용지물의 인간이 되고 말 것입니다. - 가가와
* 하나님이 내 모든 기도를 응답하지 않으심을 감사드립니다. 만일 내 모든 기도를 응답하셨다면 나는 여러 번 틀린 남자와 결혼했을 것입니다. - 빌리 그레이엄의 아내
* 하나님을 버튼만 누르면 언제나 대기해 있다가 나타나는 우주의 벨보이로 간주하지 마시오
- 호스딕
* 하나님은 그의 사랑과 그의 지혜에 있어 완전하시다. 그렇기에 우리의 기도는 그의 의지를 꺾으려함이 아니요, 우리의 의지를 그의 의지와 조화를 이루게 하는 데 있다. - 템플
* 하늘이 무너질 때 두 손을 모으시오. - 스페인 격언
* 매일 기도 시간에 마귀를 물리칠 수 있다면 어디를 가든지 당신은 그를 눕힐 수 있소. 그렇지 못하고 기도 속에서 마귀가 당신을 눕히게 된다면 당신은 어디를 가나 패배할 것이오. - 레이더
* 다른 이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곧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다. - 유대 속담
* 만일 그대가 자신의 유익을 위해 기도를 붙들고 있다면 이는 하나님을 구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 엑카드
* 다리가 휘청거리면 그 때는 무릎을 꿇으시오. - 알랜
* 기도 속엔 마음 없는 말보다 말 없는 마음이 더 요긴하다. - 존 번연
* 아침 기도는 은혜와 긍휼을 열어주는 축복의 열쇠요, 저녁 기도는 안전과 보호를 가져오는 자물쇠다. - 존 번연
* 당신은 기도를 운전대로 아는가? 아니면 스페어 타이어로 아는가? - 존 번연
* 기도는 형식이 필요 없다. 깨어지고 부서진 마음의 소리나 한숨이나 속삭임이라도 심령의 맑음과 회개함이 있다면 하늘의 길을 찾아낸다. - 브룩스
* 기도와 묵상, 하나님과의 대화는 심령을 회복시키고 치료해주며 새롭게 한다. 이 같은 성령의 고무(鼓舞)와 상쾌함이 없을 때 우리의 의무는 한없이 무거워지고, 만사는 흐트러져서 초조하며 긴장에 쌓인 조급한 신자로 변한다. - 매닝
* 그리스도는 하늘에서 우리를 위해 중재하시고 성령은 이 땅 위에 저희를 위해 중재하시며 성도는 같은 신자 속에 중재의 역할을 떠맡는다. - 챔버스
* 계속 기도하시오. 그리고 하나님의 응답이 당신의 기도보다 더 지혜로움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시오. - 컬버스톤
* 뛰기 전에 기는 연습부터 하라. - 알랜
* 기도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기도의 맛을 모른다. 또 그와 함께 사귐이 당신의 사고를 숭고 하게 한다. - 타다
* 많은 사람이 비를 달라고 기도한 후 물통 뚜껑을 열어 놓지 않는다. - 타다
* 이 세계가 가졌던 환상보다 더 많은 것이 기도에 의해 이루어졌다. - 테니슨
* 기도를 게을리한 자는 결코 승자가 될 수 없다. - 로버트
* 교회나 골방을 찾을 때까지 기도를 미룰 필요가 없다. 당신이 걷는 순간에도 하나님은 들 으신다. - 맥도날드
* 단순한 고백 - "주님, 내가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기도처럼 높이 올라가는 기도가 없다.- 캐슬
* 하나님 앞에 무릎 꿇을 때만이 사람 앞에 꼿꼿이 설 수 있다. - 캐슬
* 기도할 때 어떤 이들은 감정을 표출하고, 어떤 이는 지성적으로 하며, 어떤 이는 즉흥적으로, 어떤 이는 합리적으로 하지만 표현이야 어쨌든 신실하고 살아 있는 기도라면 하나님은 이를 거두신다. - 튜니어
* 강렬한 기도가 어떤 때는 한숨처럼 보일 때도 있다. - 튠니어
* 완전한 기도란 기도하는 자가 자신이 기도하고 있음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며 행해지는 것이다. - 바운드
* 기도할 때 모든 일이 하나님께만 달려 있다 생각하고 기도하시오. 일할 때 모든 일이 자신에게 달려 있다 생각하고 일하시오. - 히포
* 기도는 진하게 하시오. 그리고 망치는 강하게 때리시오. - 히포
* 지팡이를 달라고 기도하지 말고 날개를 달라고 기도하라. - 브룩스
* 당신이 고독에 빠질 때 이를 오히려 살 가치가 있는 시간, 목숨을 걸어도 될 만한 그 무엇을 얻는 시간이 되게 하시오. - 햄머스 졸드
* 기도란 심령의 가장 큰 에너지이다. - 콜리지
* 기도와 무력감은 서로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무력감이 클수록 기도는 잘 된다.
- 할리스비
* 기도는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그 어떤 것이든지 동일하게 할 수 있다. - 바운드
* 기도는 인생의 영역을 확대하고 보충시켜주며 과거와 습관의 한계를 바꿔준다. - 튜니어
* 대부분의 기도가 하나님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기도하는 이를 바꿔준다. - 튜니어
* 기도가 내 사고와 내 목적으로 하나님을 끌어당기는 것이 아니요 나의 사고와 배려와 갈망을 하나님 편으로 끌어 주어 그의 도안과 예정에 맞추어 조화를 이루게 한다. - 무디
* 기도는 인간의 약함을 성스러운 위력으로 감싸준다. - 무디
* 기도는 인간의 호소가 하나님께로 올라가는 사다리다. - 헤칠
* 기도는 선천적인 재능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요 믿음과 거룩함의 산물이며 단순한 완전함과 믿음의 겸손에서 오는 사랑의 선물이다. - 바운드
* 기도는 영혼의 방패요,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이며, 사탄을 향한 채찍이다. - 존 번연
* 기도는 초자연적인 행위이다. - 에블리
* 기도의 궁극적 목적은 하나님이 인생을 보시는 것처럼 그같이 우리도 인생을 보는데 있다. - 칸
* 기도는 간구로, 천국문을 박차고 들어가는 것이다. - 테니슨
* 기도는 하나님의 자녀를 위한 일종의 심리요법이다. - 시몬
* 기도는 말 이상의 것이다. 이는 듣는 것이요 보는 것이요, 느끼는 것이다. - 빈센트 필
* 기도란 외로운 독백이 아니요 다정한 담화이다. - 모랜드
* 기도는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생성되는 것이다. - 그린버그
* 기도는 교실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요 밀실에서 배우는 것이다. - 바운드
* 진실한 기도는 즉흥적 충동에서 얻을 수 없고 생애의 자세로부터 얻어진다. - 뮬러
* 기도란 하나님의 영향권 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 포스딕
* 기도란 갓 태어난 영혼의 숨결과 같으며 그것이 없이 그리스도인의 생애는 존재할 수 없다 - 힐
* 기도는 영혼의 체육관이다. - 즈위머
* 기도는 생명의 맥박이다. - 뮤레이
* 기도는 무력이 전능에 기대는 것이다. - 보든
* 기도는 언어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성취다. - 퍼스취
* 기도는 능력과 평정과 평안과 목적을 가져다 준다. - 퍼스취
* 기도는 라듐처럼 자체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영의 힘이다. - 카렐
* 기도가 한쪽으로 올라가면 두레박처럼 축복은 내려온다. - 슬라비 격언
* 가장 약한 성도가 무릎 꿇을 때 사탄은 사시나무 떨듯 떤다. - 카우퍼
* 어떤 이는 하나님께 자주 기도함이 성가심을 끼치는 줄로 생각한다. 그러나 오히려 하나님은 기도하지 않는 사람으로 인해 애태움을 받으신다. - 무디
* 세상의 기도를 누구라도 막으려 한다면 이는 아버지 면전에서 그 아이의 입을 틀어막으려 함과 같은 것이다. - 훼치너
* 하나님을 위한 우리의 모든 활동도 사실은 부수적인 것이다. 먼저 그는 우리와 통화하길 원하신다. - 루처
* 기도는 잠을 청하기 전 파수꾼을 성에 세움과 같소. 그것 없이는 나는 편안히 잠 못 이룰 것이오. - 루처
* 밤에 하는 나의 기도는 낮 동안의 원기의 샘물이다. - 나이팅게일
* 마귀는 기도 없는 학문, 기도 없는 작정, 기도 없는 종교, 기도 없는 성전을 비웃지만 기도 앞에서는 꼼짝 못한다. - 체드윅
* 기도의 위력 속에는 화염을 소멸함과, 사자의 포효를 누름과, 폭군의 횡포를 막음과, 전쟁을 종식시킴과, 마귀를 쫓음과, 죽음의 사슬을 끊음과, 하늘의 문을 활짝 열음과, 질병을 박 멸함과, 위선을 드러냄과, 도시를 파멸에서 구출하는 것과, 태양을 머무르게 하는 것과, 천 둥 번개를 멈추게 하는 힘이 있다. 기도는 무진장한 보고이며 바닥이 없는 광맥이며, 구름 없는 하늘이고, 폭풍이 불지 않는 대양이다. 이는 뿌리요, 기초이며, 수천 가지 축복의 어머 니다. - 크리스토톰
* 기도하는 나라는 원자폭탄의 위력보다 더 큰 경이로움을 창출한다. 기도는 인류가 가진 최고의 유용 가능한 에너지다. - 후버
* 사업장이 아무리 시끄럽고 혼란스럽다 하더라도 기도하는 나의 마음에는 위대한 평정이 뒤따른다. - 로랜스
* 세상은 각종 얼굴의 전시장이다. 분노로 노랗게 된 사람, 미움으로 파랗게 된 사람, 부끄러움으로 빨갛게 된 사람. 그러나 기도는 이 모든 얼굴을 영광과 거룩함의 광채를 띠게 한다
- 프라이스
* 기도를 말하는 것과 기도하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 프라이스
* 하나님은 장황한 웅변보다 단순하고 짧은 기도를 애호하신다. - 로버스톤
* 예수의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것은 예수의 영과 그의 긍휼하심과 그의 애정과 그의 기준에서 기도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예수가 기도하신 것처럼 그같이 우리도 기도하는 것이다.
- 윌슨
* 기도하는 것은 바꾸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이 우리를 변화시키는 중앙 진입로에 들어가는 것이다. - 포스터
* 기도란 밀려오는 하나님의 조수에 생애의 갯벌이 해변에 모두 노출되는 것이다. - 스톡맨
* 진실한 기도는 상처난 가슴에서 나온다. - 로버트
* 오늘 세대는 더 많이 기도하고, 더 성숙케 되며, 더 많은 봉사를 하기보다 더 많이 갖고, 더 많이 알며, 더 많이 하려는 세대이다. - 빌리 그레이엄
* 만일 우리가 너무 바빠 기도할 시간이 없게 된다면 활동은 많으나 성취는 적고 예배는 많 으나 회심은 적으며 활동은 많으나 효과는 없을 것이다. - 토레이
* 우리 편은 우리가 옳다고 여겨 하나님께 승리를 달라고 기도하고, 저쪽은 그들이 옳다고 여겨 하나님께 승리를 달라고 기도하는 이 때, 그렇다면 이 전쟁 속에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 게 처리하시겠는가. - 아브라함 링컨
* 기도가 너무 유창할 때쯤되면 사실 자기에게 기도하고 있는 것이다. - 토저
* 기도할 때 주님과 더 가까와지도록 저희를 도와 주옵소서. - 케블
* 건강, 책, 일 그리고 여기에 사랑이 더해진다면 운명이 주는 모든 괴로운 고통과 아픔도 견딜만해진다. -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헬렌 니어링 (앨버트 허바드)
* 삶에서 중요한 것은 당신이 갖고 있는 소유물이 아니라 당신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것이다 -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헬렌 니어링 (스코트 니어링)
* 아이의 삶은 다음 세 가지 요소에 따라 형성된다.
첫째 부모에게서 받은 유전형질
둘째 가정과 학교, 사회, 놀이터와 일터에서의 태도
셋째 자신의 영혼에서 이루어지는 결단
-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헬렌 니어링 (스코트 니어링)
* 우리는 태어남, 죽음, 존재, 비존재 등의 개념들을 초월해야 합니다. 실재는 모든 개념들로부터 자유롭습니다. - <살아계신 붓다, 살아계신 그리스도> 틱냐 한
* 호랑이의 줄무늬는 밖에 있고 인간의 줄무늬는 안에 있다.
-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라다크 속담)
* 나의 사상, 주의, 지위, 재산, 명예가 진실로 민족통일에 보탬이 되지 않는, 분단체제로부 터 누리고 있는 것이라면 우리는 이를 과감하게 희생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자기 희생 없이 통일은 결코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 장준하
* 이곳은 학력이 뒤진다고 스스로 인정하는 사람들도 그로 인한 열등감이 없을 뿐만 아니라 기술자나 농민으로서 당당하고 만족스럽게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며, 엘리트가 된 동창생과 항상 친밀한 우정을 간직하는 밝은 성격을 볼 수 있다. 또한 엘리트가 된 사람 들의 경우도 우월감 같은 것은 없다. - <슈타이너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고야스 미치코
* 아무도 모르는 완전한 이방인이 되어 군중 속을 헤치고 돌아다닐 때보다 더 진한 고독이 느껴지는 곳은 어디에도 없다. -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 괴테
* 살아가기 위하여 우리는 너무 많은 준비를 한다. -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 괴테
* 성격이 곧고 꾸밈이 없는 것은 인간의 최고 미덕이다. - <논어, 자로편>
* 노인이라 해서 교사로서의 자격이 젊은이보다 높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보다 못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나이를 먹는 과정에서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기 때문이다. 개인 사정
때문에 그들 자신의 경험은 매우 부분적이다. - <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
* 자연은 - 해와 바람과 비, 그리고 여름과 겨울은 - 형용할 수 없이 순수하고 자애로워서 우리에게 무궁무진한 건강과 환희를 공급하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우리 인간에 대해 무한한
동정심을 가지고 있기에, 만약 어느 누구라도 정당한 이유로 슬퍼한다면 온 자연이 함께 슬퍼해 줄 것이다. 태양은 그 빛을 감출 것이고, 바람은 인간처럼 한숨을 내쉴 것이며, 구름은 눈물의 비를 내릴 것이며, 숲은 한여름에도 잎을 떨어뜨리고 상복을 입을 것이다. 내가 어찌 그대와 교류를 갖지 않겠는가? 나 자신의 일부는 나뭇잎이나 식물의 부식토가 아니던가!
- 헨리 데이빗 소로 <월든>
* 새벽이 되기 전에 근심에서 깨어나 모험을 찾아 떠나라. 천성에 따라 그대로 야성으로 자라라. 밥벌이를 그대의 직업으로 삼지 말고 그대의 도락이 되게 하라.
- 헨리 데이빗 소로 <월든>
* 지혜와 순결은 몸을 부지런히 놀리는 데서 나오고, 무지와 관능은 나태에서 나온다.
- 헨리 데이빗 소로 <월든>
* 삶은 고귀한 것이니 삶이 아닌 것을 살고 싶지 않다. 그것을 가지고 놀아서도 안 되고 단 순히 탐구하는 데에 그쳐서도 안 되며, 언제나 진지하게 살아야 한다.
- 헨리 데이빗 소로 <월든>
* 우리는 지배하기 전에 복종하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 솔론(그리스 아테네 정치가: 기원전 638~559)
*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사랑 이외의 최선의 관계란 없습니다.
- 고은, <나는 아무래도 항구로 가야겠다>, '그대가 나를 기다리게 함은 무죄입니다' 1
* 사랑은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이고 제일 오래 가는 것이다. - 헨리
* 사랑은 우정이 불타는 것이다. - 헨리
* 사랑이란 생애의 요술 열쇠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소유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마땅히 되어져야 할 바대로 우리를 형성시켜 준다. - 엘린
* 사랑의 성취보다 이를 기다림이 더 유쾌하다. - 실렌틸러스
* 사랑으로 하는 의무는 결코 지루하지 않다. 거기에는 생명이 있다. - 머튼
* 에로틱한 필레오의 사랑은 감정적인 것이지만 그리스천의 사랑은 자세이지 감각은 아니다.
- 플레처
* 진실한 사랑은 열기와 같아서 사방으로 동일하게 흩어지며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다.
* 자신을 잊는 것은 사랑의 승화된 모습이 아니다. 이는 사랑의 첫 단계에 불과하다. - 수닌스
* 나에게 증오와 비통함을 없애주는 그러한 사랑을 주시오. - 본 회퍼
* 하나님은 그의 사랑을 십자가에서 실증해 보이셨다.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려 피 흘리고 돌아가실 때 하나님은 세상을 향해 "내가 너희를 사랑하노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 빌리 그레이엄
* 심리학 용어중에 '고착상태(fixation)'란 것이 있다. 과거의 유치한 습관을 계속 유지함으로써 안정감을 느끼는 현상이다. 장성한 사람이 계속 엄지손가락을 빠는 것도 일종의 고착상 태다.
찰스 슐츠의 만화 '피너츠'에 라이너스라는 아이가 등장한다. 이 소년은 항상 담요 한 장을 들고 다닌다. 담요를 가지고 있어야 마음이 편안하다. 한 사람이 라이너스에게 물었다.
"라이너스야. 왜 담요를 버리지 못하느냐. 어른이 되면 그 담요를 어떻게 할 생각이니?"
"이 담요로 멋진 운동복을 만들어 입겠어요."
라이너스는 담요에 대해 고착상태에 빠져 있다. 병아리는 다시 껍질속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나비가 누에고치 속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본 일이 있는가. 예수는 무덤속으로 다시 들어가지 않았다.
새해의 다짐을 며칠만에 포기하고 다시 옛날 습관으로 되돌아가는 사람은 고착상태에 빠져 있는 것이다. 고착의 틀을 허물고 날마다 새로워지는 역동적인 사람에게 미래의 희망이 있다 - 국민일보 겨자씨(1999.1.5)
* 너는 나를 인 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 같이 팔에 두라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투기는 음 부 같이 잔혹하며 불 같이 일어나니 그 기세가 여호와의 불과 같으니라. 이 사랑은 많은 물이 꺼치지 못하겠고 홍수라도 엄몰하지 못하나니 사람이 그 온 가산을 다 주고 사랑과 바꾸려 할지라도 오히려 멸시를 받으리라. - <아가서, 8장 6,7절>
* 영웅적 행위란 느껴서 행동하는 것이지 이치를 따져가며 행동하는 것이 아니다.
- R.W.에머슨(미국 사상가, 시인:1803~1882)
* 사악한 기회는 가장 큰 도둑, 악마 중의 악마다. 그것은 현명한 사람을 속이고 순결한 사 람을 때묻게 하며 신중한 사람과 깨끗한 사람을 유혹한다. - J.F. 오베를린(독일 신학자:1740~1826)
* 상호의존성은 독립성보다 훨씬 더 가치있는 것이다.
* 여러분들이 이 책을 읽기 전에 내가 세계 각처에서 많은 청중들을 상대로 강의하면서 체험 한 것을 한 가지 얘기해 드리겠습니다. 내가 청중들에게 눈을 감은 채 옆 사람을 보지 말고 손을 들어 정북향을 지적해 보라고 한 후, 눈을 뜨라고 하면 강당은 예외없이 웃음바다가 됩니다. 청중들의 팔과 손가락이 사방의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누가 맞은 겁니까?"라고 물으면서, 우리들의 차이점을 투표에 의해 결정하되 다수가 맞는 것으로 하자고 제안하면, 청중들은 무슨 이유인지 또 다시 웃음을 터뜨립니다.
나는 곧 호주머니에서 나침반을 꺼내어 정북향을 가리켜 보여 줍니다. 여러분들은 정북향을 다수의 의견이나 투표로 결정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와는 아무 관계없이 존재하는 사실적 실체이기 때문입니다. 자연법칙들이나 원칙들도 마찬가지이며, 우리들의 이름, 의견, 문화, 노력, 국적, 성별, 인종에 관계없이 우리 속에 존재하며 우리의 삶을 다 스립니다. - 스티븐 코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김영사), '서문' 중에서
* 이 세상에서 진정한 우수함이란 올바른 삶과 분리될 수 없다. - 데이비드 스타 조단
* 우리는 습관을 지식, 기술 그리고 욕망의 혼합체로 정의하고자 한다.
지식이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고, 또 왜 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패러다임이다. 기술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즉 방법을 말한다. 욕망이란 하고 싶어 하는 것, 즉 동기를 말한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무엇인가를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상의 3가지 모두를 가져야만 한다.
- 스티븐 코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김영사) p.66
* 삶이란 그저 낙엽같은 조그만 흔적만 남기고 약속처럼 떠나가는 것.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원칙
1. 주도적이 되라.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4. 상호 이익을 추구하라.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6. 시너지를 활용하라.
7. 심신을 단련하라. - 스티븐 코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김영사)
* 존재하는 것은 다른 것을 절대로 정당화시킬 수 없다. - 싸르트르 <구토>에서
* 어깨에 두 개의 가방을 앞뒤로 걸쳐메고 다니는 사람이 있었다. 앞쪽 가방에는 자기의 장점과 남의 단점이 들어 있다. 등 뒤의 가방에는 자기의 단점과 남의 장점이 들어있다. 그래서 그는 자기의 장점과 남의 단점만을 보게 된다. 자기의 단점과 남의 장점은 보이지 않는다. - 라 폰텐의 우화
*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오직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 밥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 말라. - <민수기, 14장 8절-9절>
* 너희가 여호와를 배반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지 아니하시리라.
- <민수기, 14장 43절>
* 내가 사랑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이 나를 소유하는 것이다.
- 영화 'Romeo is bleeding'에서
* 사람이 떡으로만 살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 <마태복음, 4장 4절>
*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 <마태복음, 4장 19절>
*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 <마태복음, 6장 1절>
* 가라사대 내가 반드시 너를 복주고 복주며 너를 번성케 하고 번성케 하리라 하셨더니 저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 <히브리서, 6장 14절-15절>
* 무엇인가 하고 싶은 사람은 방법을 찾아내고, 아무 것도 하기 싫은 사람은 구실을 찾아낸 다. - 앙리 마르탱(프랑스 역사가:1810~1883)
*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사랑의 증거만이 존재할 뿐이다. - 피카소
* 예술은 일종의 반란이다. 기존의 질서에 대항하려면 예술과 자연은 마치 프로메테우스의 불처럼 쟁취해야 한다. - 피카소
* 색정을 느껴본 적이 없는 여자는 있을 수 있으나, 한 번밖에 색정을 느껴본 적이 없는 여자 란 별로 없다. - 라 로슈푸코, <잠언과 고찰> 73
* 돈을 잃는 것은 가벼운 손실, 명예를 잃는 것은 중대한 손실, 용기를 잃는 것은 보상받을 수 없는 손실이다. - 괴테(1749~1832)
* 역경에 처해 있을 때에는 차분함을 잊지 말고, 영화를 누릴 때에는 거만한 기쁨으로 마음이 해이해진다는 것을 잊지 말라. - 랄프 호지슨(영국 시인:1871~1962)
* 내 얼굴은 나의 것이 아니라 내 얼굴을 보고 있는 사람의 것이다.(항상 밝은 표정을!)
* 웃다보면 기뻐지고, 울다보면 슬퍼진다.
* 스타의 역설: 스타가 인기가 많아져서 많이 보여질수록 신비감이 떨어져서 인기가 하락.
* 선행에 있어서는 그 의도보다 행동이 중요하고 악행에 있어서는 그 의도가 중요하다.
- 스페인 속담
* 거짓말로 몸을 지킬 수는 없다. 도금이 벗겨지면 언제나 때운 자리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 앙드레 지드(프랑스 작가:1869~1951)
* 선행 때문에 비난받더라도 슬퍼하지 않고 오히려 이것을 기뻐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숭고하 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모험적인 계획은 파탄을 부른다.
: 행복은 할 수 있는 일을 끊임없이 계속하는 것과 그 일로 인해 얻어지는 축복에 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다면 먼저 신중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한번 세운 계획을 끝까지 밀고 나갈 때 그 계획 자체가 곧 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즉흥적인 감정으로 시작하는 일은 시작하자마자 멈추게 되는 법이다. 로마의 역사가 리비우스(BC59~AD17)는 『조급하고 모험적 인 계획은 첫눈에는 근사하지만 실천해 보면 어렵고, 결국 파탄에 이른다』고 말했다. 현명하게 계획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현재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다 하더라도 문제되지 않는 다. 현명한 계획은 후회를 낳지 않는 법이다.
* 여행은 참지식의 원천이다.
: 여행의 효과를 말할 때 흔히 인용되는 말이다. 정보가 넘치는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여행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이나 정보는 어느 정도의 의미를 가질까? 영국의 정치가 벤자민 디즈레일리(1804~1881)는 『여행은 참지식의 원천이다』라고 표현했다.
인간에게 정처 없이 떠도는 것처럼 고통스러운 일은 없다. 그러나 목적 있는 여행은 정신을 도로 젊어지게 한다. 여행은 관용을 가르치며 겸허하게 만든다. 정신의 편력은 경험의 편력과 맞먹는다. 여행의 양이 곧 인생의 양이다. 여행은 편견을 없애주며 사고의 폭을 넓혀준다.
* 말은 실행의 그림자이다.
: 생각과 말과 일은 서로 연계되어 있다. 생각 없는 말이 있을 수 없고 말 없이 어떤 일을 행하기는 어렵다. 그리스 철학자 데모크리토스(BC460?~360?)는 『말은 실행의 그림자이다』 라고 말과 행동을 정의했다.
말은 그 자체만으로도 정신적인 사슬이 되고 남는다. 말뿐 아니라 생각 또한 신중해야 한다. 신중한 생각에서 신중한 말이 나오고 신중한 행동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행동은 입보다 크게 말한다』는 영국의 격언도 있지만 행동 하나하나에 따라 상황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곳으로 흐를 수도 있다. 그래서 행동을 말로 옮기는 것보다도 말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훨씬 어려운 것이다.
* 기회는 모든 노력의 최상의 선장이다.
: 현명한 자는 찬스를 행복으로 만든다. 큰일을 기도할 때는 기회를 만들어내기보다도 눈앞의 기회를 이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람은 기회를 발견함과 동시에 스스로 이를 만들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스의 비극작가 소포클레스(BC496~406)는 『기회는 모든 노력의 최상의 선장이다』라며 기회도 노력이나 철저한 준비 없이는 찾아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평소에는 둔하게 움직이는 두꺼비도 파리를 잡을 때는 기회를 순간적으로 포착,날렵하게 몸을 움직인다. 덧없는 기회를 이용하려면 몸을 재빨리 움직여야 할뿐더러 마음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 사소한 기회는 흔히 위대한 일의 시작이다.
* 희망은 항상 우리를 기만하는 사기꾼이다.
: 희망은 잠자고 있지 않은 인간의 꿈이다. 희망은 질병, 재앙, 죄악을 고치는 특효약이다. 그러나 프랑스의 모럴리스트 니콜라 세바스찬 샹폴(1741~1794)은 『희망은 항상 우리를 기만하는 사기꾼이다. 나의 경우 희망을 잃었을 때 비로소 행복이 찾아왔다』는 극단적인 표현을 했다. 영국의 성직자 토머스 윌슨도 『희망이 적으면 적을수록 평화는 많아진다』고 했고 알베르 카뮈는 『인류의 온갖 惡(악)들이 우글거리는 판도라의 상자에서 그리스인들은 다른 모든 악들을 쏟아놓고 난 후에 그중에서도 가장 끔찍한 악인 희망을 쏟아냈다』고 비꼬았다. 그래도 인류의 대다수를 먹여 살리는 것은 희망이 아닐까?
* 항해할 용기가 없으면 대양을 발견할 수 없다.
: 새로운 것은 누구에게나 위험하게 보이고 현상유지가 최선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자기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잃지 않으려고 생각했을 때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의욕을 잃게 된다.
프랑스의 소설가 앙드레 지드(1869~1951)는 『바다를 항해할 용기가 없으면 새로운 大洋 (대양)을 발견할 수 없다』고 말했다. 모험을 두려워하는 마음은 우리가 손에 넣을지도 모르는 무한한 부를 잃게 하는 것이다. 위험을 무릅쓰지 않고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최대의 위험이다』라고 드러커도 말하고 있다. 세계사는 모험에 도전한 사람들의 역사이기도 하다.
* 은혜는 말을 하면 그 매력을 잃게 된다.
: 은혜를 베푸는 사람과 그 혜택을 받는 사람의 감정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은혜를 베푸는 사람일수록 그 사실을 의식하지 말아야 함에도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 독일 시인 괴테는 『자기가 은혜를 베푼 사람을 만나면 곧 그 일을 생각하게 되는 법이다. 그런데 자기에게 은혜를 베풀어 준 사람을 만나면 그것을 생각해 내지 못하는 일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은혜는 다만 베푸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지 보답을 바란다면 이미 그것은 은혜일 수가 없다. 그래서 프랑스의 극작가 P.코르네이유(1606~1684)는 『은혜는 말을 하면 매력이 사라진다』라고 은혜의 속성을 표현했다. 은혜를 베푸는 자는 그것을 감추어야 한다.
* 지식은 고령자에겐 기분좋은 은거처이며 필요한 피난처이다. 젊을 때 지식을 심어두지 않으면 늙었을 때 햇볕을 가려주는 구실을 해주지 않을 것이다.
- 필립 도머 스태넙 체스터필드(영국 정치가:1694-1773)
* 세계에는 전혀 예측하지 못한 버그들이 널려 있다. - 백민석
* 이런 시대에 신이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두가지 길이 있다. 소설을 창작하거나 살인을 하는 일이다. - 김영하
*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 석은 자로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지혜 있는 자는 듣 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모략을 얻을 것이라.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 <잠언, 제1장 1절-6절>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 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 - <잠언, 제1장 7절-9절>
*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찌라도 좇지 말라.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와 함께 가자 우 리가 가만히 엎드렸다가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 없는 자를 까닭 없이 숨어 기다리다가 음부 같이 그들을 산채로 삼키며 무덤에 내려가는 자 같게 통으로 삼키자. 우리가 온갖 보화를 얻 으며 빼앗은 것으로 우리 집에 채우리니 너는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고 우리가 함께 전대 하 나만 두자 할찌라도 내 아들아 그들과 함께 길에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대저 그 발은 악으로 달려 가며 피를 흘리는 데 빠름이니라. 무릇 새가 그물 치는 것을 보면 헛일이겠거늘 그들의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 무릇 이를 탐하는 자의 길은 다 이러하여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
- <잠언, 제1장 10절-19절>
* 지혜가 길거리에서 부르며 광장에서 소리를 높이며 훤화하는 길 머리에서 소리를 지르며 성 문 어귀와 성중에서 그 소리를 발하여 가로되 너희 어리석은 자들은 어리석음을 좋아하며 거 만한 자들은 거만을 기뻐하며 미련한 자들은 지식을 미워하니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나의 신을 너희에게 부어주며 나의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내가 부를찌라도 너희가 듣기 싫어 하였고 내가 손을 펼찌라도 돌아보는 자가 없었고 도리어 나의 모든 교훈을 멸시하며 나의 책망을 받지 아니하였은즉 너희가 재앙을 만날 때에 내가 웃을 것이며 너희에게 두려움이 임할 때에 내가 비웃으리라. 너희의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너희의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너희에게 근심과 슬픔이 임하리니 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지 아니하겠고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대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나의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나의 모든 책망을 업신여겼음이라.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 오직 나를 듣는 자는 안연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평안하리라. - <잠언, 제1장 20절-33절>
* 현인(賢人)은 누구냐? 모든 사람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사람이다.
강한 사람은 누구냐? 자기 감정을 누를 줄 아는 사람이다.
풍부한 사람은 누구냐?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다.
사람에게 사랑받는 사람은 누구냐? 모든 사람을 칭찬할 줄 아는 사람이다. - <탈무드>
* 인간의 진정한 힘은 격정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깨어질 수 없는 차분함 속에 있다.
- 톨스토이
* 남에게 주는 가장 진실한 찬사는 그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 W.A.
* 옳은 일뿐만 아니라 그릇된 일에 대해서도 자기가 나서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아이는 어른이 된다. - 토마스 새시
* 생각을 바꾸라. 그러면 세상을 바꿀 수도 있다. - 노먼 빈센트 필
* 경험이란 정말 놀라운 것이어서 잘못을 되풀이할 때마다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 AP
* 우리의 육신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지만 우리가 일생 동안 성취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선물이다. - 엘리노어 파월
* 자유란 보다 나아질 수 있는 기회에 지나지 않는다. - 알베르 까뮈
* 학교에서는 사람을 만들 수 없다.(학교는 사람을 교육시킬 수 없다.)
* 한번 잘 해놓은 일은 다시 들여다볼 필요가 없다고 말한 그 어떤 철학자는 한번도 자기 뜰 의 풀을 뜯어 준 일이 없는 사람이다. - 레이 D.에버슨
* 무엇이든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남에게도 가르쳐 주어야 한다. - 트라이언 에드워즈
* 소금을 써야 할 때 설탕을 쓸 수는 없는 법이다. - 히브리 격언
* 그저 그렇게 아는 사이에서도 참된 마음만 있다면 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다. - 조이스 브라더스
* 사람들은 대부분 유혹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하면서도 그것을 가까이하고 싶어한다.
- 로버트 오븐
* 시간을 가장 부적절하게 쓰는 사람일수록 맨 먼저 시간이 부족하다는 불평을 한다.
- 장 드 라브뤼예르
* 기존의 규범이 깨질 때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것이다. - 툴리 쿠퍼베르크
* 다수결의 원칙을 따르지 않는 유일한 것은 각자의 양심이다. - 하퍼 리
* 우리의 인생에 행운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단지 유리한 상황과 불리한 상황이 있을 뿐 이다. 행운이란 우리가 그동안 씨뿌려온 모든 것들이 모인 결과이며 불운이란 우리가 그동안 예견하지 못했던 모든 일들을 보여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 엔조 페라리
* 침팬지 한 마리가 다른 침팬지의 손금을 봐주면서 하는 말: "네 운수가 썩 좋지는 않아. 머 지 않아 넌 인간으로 진화할 것 같아." - 봄베이, '블리츠'誌에서
* 한 나라에 정치가가 필요한 것은 그 정치가들이 없었다면 생기지 않았을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 C.D.R.S.
* 웃음의 처방
1. 잘 웃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2. 웃는 기술을 익혀라.
3. 우스운 이야기를 모아 둘 것.
4. 웃음의 시간을 만들자.
5. 웃음이 꼭 필요한 때는 웃자.
- 낸시 호크 & 딘 호크 부부, '웃으며 삽시다' <리더스 다이제스트>(1988.4월호)
* 웃음은 두 사람 사이를 가장 가깝게 연결시킨다. - 빅터 보우지
* 우린 그저 잠깐 동안 세상에 와 있는 겁니다. 그러니 웃으며 삽시다. - 윌 로저스
* 겸손은 강자의 인내이며 약자의 위선이다. - V.B.
* 할아버지가 치과병원에 가서 여러 군데 치료를 받았는데 나중에 청구서를 보니 치료비가 깜 짝 놀랄 정도로 비쌌다. 치료비를 놓고 할아버지가 따지자 치과의사는 이렇게 대꾸했다. "여러 해 동안 공부하는 데 엄청난 돈이 들었습니다. 선생께서 치료를 받으시려면 그 학비는 내셔야죠."
할아버지는 잠시 곰곰이 생각을 하다가 이렇게 반문했다. " 그 학비를 나 혼자 부담하란 말입니까?" - N.P.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