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비결

창업가이드(영업단계)4.

탤런트 2007. 2. 2. 12:38
[영업단계] 효율적인 점포오픈과 마케팅
 

홍보전략

어떤 고객층을 상대할 것인지 먼저 결정하면 자연스럽게 인테리어 나 점포구성이 결정된다.
따라서 소형 전문점의 경우 우선 고객층부 터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판매를 위한 전단지를 돌리는 경우에도 광범위한 지역에 신문지 삽입 등 무차별로 돌리는 것 보다 는 특정지역에서만 직접 전달하는 방법 등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소형 점포의 판매전략은 반경 500m 이내의 일차 상권이 공략 대상이다.
소형 점포는 유망 아이템보다는 점주의 영업능력이 성공을 좌우한다. 결국 소형 점포는 광고에 의존하기 보다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법을 선호하고 소비자와의 인간관계를 유지해 구전 홍보와 자기점포를 찾아 올 수밖에 없는 고정고객의 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마케팅전략
  마케팅 전략이라 하면 먼저 가격 결정부터 시작된다. 동네에서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슈퍼나, 아동의류점 등은 고객들이 상품의 가격 하나하나를 일일이 비교하지 않기 때문에 정상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다.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가격 품질 스타일 등을 꼼꼼히 따지는 컴퓨터 가구 중고차 등의 내구재와 중국음식점, 분식점, 세탁소 등 경쟁이 치열한 업종은 할인전략이 먹혀 드는 업종이다.
전문제품이나 기호품인 오디오 기기 카메라 자동차 디자이너 패션의류 고급레스토랑 등은 경쟁이 비교적 덜하고 고품질이 요구되는 상품은 고가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소규모사업은 영업 범위가 좁고 자금도 부족하기 때문에 저 비용의 고 효율의 홍보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소자본 업종의 경우 홍보는 전단 배포 우편(DM) 광고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창업초기에 전문도우미를 동원하는 이벤트 행사도 효과적이고 전단 광고는 신문에 끼워서 배포하는 것보다는 본인이 직접 배포하는 것이 좋다.
전문품목은 사무실이나 상가에서 직접 설명하는 방법이 좋고, 점포 내에 비치하는 POP 광고물은 손님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정확하게 맞는지에 대해 잘 살펴야 한다.
풍선아치나 앰프 등을 동원한 이벤트는 좁은 골목의 점포 앞보다 점포 진입로나 유동인구가 많은 인근 번화가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지역신문이나 정보지, 지역번호부를 이용하는 것도 효율적이다.
전화이용 홍보는 수신자 부담인 080서비스 전국 단일번호 서비스인 1588, 또한 기억하기 쉬운 전화번호 확보 등이 그것이다.
사업의 종류에 따라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인터넷 판매나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인터넷이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사업을 소개하는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저 비용으로 전국적으로 홍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한번 시도 해 볼만하다.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상당수의 소규모 창업자는 전단지광고나 이벤트 행사 효과 보다 인터넷이나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들 한다.
   
  성공전략
  소형 점포를 운영하는 점주는 큰 꿈을 꾸기 보다는 작은 지역상권에 서 제일 잘되는 점포를 꿈꾸어야 한다.?
즉, 지역상권에서 매장효율 제일주의를 표방한다. 상품 선택에 신중을 기해 그 지역에서 매출이 가장 높은 점포로 소비자에게 인식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다.
자기점포의 경영능력을 파악하고 경쟁점포와의 역학관계를 고려해 주력상품의 성격 등을 분석한 뒤 중점 공략지역과 영업범위를 결정 해 그 지역에서 제일 가는 점포를 지향해야 한다. 소형 점포 창업은 상품의 수를 최대한 적게 하고 업종을 집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경쟁상대가 많은 대도시는 상품의 수를 최소화하고, 경쟁상대 가 적은 지방도시는 상품의 품목을 조금씩 늘려 가는 것이 올바른 창업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