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되는♡길

부자가 되기 위한 나의 금융지식은 몇 점

탤런트 2007. 2. 2. 15:22
부자가 되기 위한 나의 금융지식은 몇 점

부자가 되기 위해선 금융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재테크를 잘 한다는 것도 결국 금융지식이 바탕이 돼야 가능한 일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선 FQ를 높여야 한다.

 

FQ(Financial Quotient)란 금융지식과 관심도를 묻는 지수로 다음과 같은 10개의 문항으로 당신의 FQ 정도를 측정해보자.

 

1. 복리보다 단리가 돈을 굴리는 투자자에게 유리하다. (, 아니오)

 

2. 예금을 하고 이자를 받을 때 이자의 10%는 세금으로 내야 한다. (, 아니오)

 

3. 은행의 정기예금은 예금자보호법상 보호되는 상품이다. (, 아니오)

 

4. 환율이 상승하면(평가절하) 우리나라 사람이 해외여행을 가는데 유리하다. (, 아니오)

 

5. 금리가 올라가면 돈을 빌리는 사람은 손해를 보고 예금을 하는 사람은 이득을 본다. (, 아니오)

 

6. 인플레이션이 커지면 소비자들의 생활이 어려워진다. (, 아니오)

 

7. KOSPI200이란 지수는 KOSPI라는 회사의 주가지수를 말한다. (, 아니오)

 

8. 생명보험은 어릴 때 가입하는 것보다 나이가 들어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 아니오)

 

9. 주식투자로 10%의 이익을 낸 투자자와 채권에 투자해서 5%의 이익을 낸 투자자가 있다면 주식에 투자한 투자자의 이익이 더 크므로 주식 투자자가 더 안전한 투자를 한 것이다. (, 아니오)

 

10. 우리가 연말정산을 할 때 내는 세금의 범위는 과세표준액이 커짐에 따라 8%, 17%, 26%, 35%의 세율 구간을 가진다. (, 아니오)

 

---------------------------------------------------------------------

 

정답 및 해설

 

1. 복리는 이자에 이자가 붙는데 반해 단리는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다. 따라서 복리가 더 유리하다. (정답 X)

 

2. 우리나라의 이자소득세율은 14%이다. 소득세의 10%를 주민세로 내야 하므로 1.4%를 추가 15.4%라고 이야기 하여도 맞다. (정답 X)

 

3. 맞다. 예금자보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보호대상 상품의 종류에 포함되어 있다.(정답 O)

 

4. 환율이 상승하면(평가절하)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해외여행 경비가 더 든다. 100만원을 1,000달러로 바꾸다가 평가절하로 900달러밖에 못 받게 된다면 손해가 발생한다. (정답 X)

 

5. 금리가 올라가면 돈을 빌리는 사람은 이자를 더 내야 하므로 손해를 보고 예금을 하는 사람은 이자를 더 받아야 하므로 이득을 본다. (정답 O)

 

6. 인플레이션이란 곧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물가가 높아지면 상품가격이 높아지는 것이므로 소득이 높아지지 않는 한 소비자들의 생활이 어려워진다. (정답 O)

 

7. KOSPI200이란 거래소를 대표하는 200개의 회사 주가를 지수로 산출한 것으로 회사의 명칭이 아니다. (정답 X)

 

8. 생명보험은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가 올라가는 구조로 되어 있어 젊을 때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 부담이 적어 유리하다. (정답 X)

 

9. 결과가 수익을 많이 냈더라도 중도에 손해 볼 확률이 높았다면 안전한 투자를 했다고 볼 수 없다. 주식에 투자해서 은행예금의 이자만큼 수익을 올렸을 때 아무도 안전한 투자를 했다고 말하지 않는 것과 같다. (정답 X)

 

10. 근로소득세율은 과세표준이 1천만원까지는 8%, 1천만원에서 4천만원까지는 17%, 4천만원에서 8천만원까지는 26%, 8천만원 이상이면 35%가 된다. 여기에 각 세율의 10%가 주민세로 부과되어 실제 부담세율은 각각 8.8%, 18.7%, 28.6%, 38.5%가 된다.(정답 X)

 

---------------------------------------------------------------------

 

나의 FQ 기상도는?

 

8개 이상 맞추었다면

매우 맑음 : 실제 투자를 할 수 있는 수준. 경제신문을 읽으면서 행간의 의미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리서치센터의 리포트나 재정경제부 장관이 이야기 하는 내용에 관심을 두고 읽어보기도 한다.

 

5개에서 7개 정도를 맞추었다면

구름 낀 하늘 : 전문적인 투자용어 정도는 알고 있다. 경제신문을 읽는데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대략 무슨 뜻인지 정도는 알 수 있다. 재미있는 경제 기사에 관심을 느끼며, 검색 사이트를 통해 조회할 수 있는 정도는 된다.

 

5개 미만의 경우 재테크의 왕초보라고 생각하시고 기초부터 익히시기 바랍니다.

먹구름 : 재테크의 기초지식을 알고 있다. 일반적으로 쓰는 간단한 용어는 이해하며, 경제신문이 재미없기는 하나 접할 수 있는 수준. 중학교 경제교과서 정도의 내용은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