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잴투자조합

파생상품의 뜻이 뭔가요?

탤런트 2007. 9. 27. 23:03

금융 파생상품이라는 것은 기존의 금융 상품, 즉, 채권, 주식, 유가증권 거래 등을 응용하여 다양하게 만든 금융 상품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기본상품이라고 하고 거기에서 한두가지 조건을 꼬면 파생상품이라고 하죠.. 주식에서 파생됐다고 해서….

좀 복잡하게 가격이 설정되긴 해도 기본 원리는 현물을 비롯한 주식의 거래 원리와 거의 비슷합니다.

다음은 용어사전에 나와 있는 파생상품 설명을 첨부합니다.

현물거래뿐 아니라 선물거래 즉 계약은 지금 하지만 상품교환은 미래의 일정 시점에 이뤄지는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선물거래의 경우 가격변동에 따라 한쪽이 이득을 보고, 상대방도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위험을 줄이기 위해 거래조건을 바꾸는 상품이 생겼는데, 이를 파생상품이라 부른다. 경제여건 변화에 민감한 금리·환율·주가 등의 장래 가격을 예상하여 만든 상품으로, 변동에 따른 위험을 소액의 투자로 사전에 방지, 위험을 최소화하는 목적에서 개발되었다. 발행자가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전통적인 금융상품과 달리 계약 당시 거래당사자 사이에 자금의 흐름이 일어나지 않는 부외거래를 특징으로 한다. 국제통화체제가 변동환율제로 전환되면서 환차손을 피하기 위하여 1972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었으며, 계약의 형태와 거래 시장의 특성, 기초자산의 종류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된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선물(future)·옵션 (option)·스왑(swap)·선도(forward) 등이 있는데, 이들 파생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 옵션, 스왑 선물, 스왑 옵션 등 2차 파생상품 이외에도 약 1200여 종의 상품이 있다. 세계시장 규모는 1980년 중반부터 전세계 적으로 급속히 커지기 시작하여 현재는 약 60조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처럼 파생금융상품의 시장규모가 크게 증대한 이유는, 경제의 국제화·자율화·증권화 등이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국제금융시장에서의 리스크 증가에 따른 헤지(hedge : 위험회피)수요의 증가와 자산증가가 수반되지 않는 수수료 수익원으로서 파생상품 수요증가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아시아 금융위기, 유럽단일통화 출범, 달러 강세 지속 등 국제금융시장이 불안정해짐에 따라 파생금융상품의 시장 규모는 계속 늘어 나고 있으며, 투자에 따른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자본시장의 국제화가 확대되면서 단기차익을 노린 투기성 자금이 대거 유입되었기 때문이며, 컴퓨터 및 인터넷 등 통신수단의 기술적 발전, 대형 은행 및 증권사간의 경쟁 격화, 금융산업에 대한 각국 정부의 규제 완화 추세 등도 파생금융상품이 급신장하는데 일익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파생금융 상품 거래의 확대는 경제주체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불확실성을 줄임으로써 경제활동을 촉진시킨다는 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투기적 목적에 의한 거래의 증가와 더불어 이에 따른 제반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에는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규제와 감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