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비결

사업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탤런트 2007. 2. 2. 12:32
사업포지셔닝이 필요하다!
1)사업의 포지셔닝이란?
사업자를 위하여 Jack Trout의 The New Positioning이란 저서를 참조하여, 사업포지셔닝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적용시켜 보았다. 사업포지셔닝이란 "고객의 입장에서 자기 업소의 상품과 메뉴를 분석하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를 모두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완벽지향적인 욕심을 버리는 것"을 말한다. 즉, 고객에게 먹히는 상품과 서비스만 어필하거나 강조하여 고객마켓팅의 기준으로 삼는다는 뜻이다.
사업포지셔닝을 잘 활용하기 위해선 내 업소의 핵심적 속성을 고객들의 인상에 남겨줄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내 가게와 상품들을 고객들에게 기억에 심어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째는 가게의 점주인 나와 종업원들의 대고객 마인드를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로 내 가게와 상품들의 일관성과 특정성을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2)사업자 마인드
사업포지셔닝의 성공여부 중 하나는 나와 종업원들의 대고객마인드에서 비롯된다.
첫째, 나와 종업원의 고객마인드는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서 바로 보여주어야 한다.
둘째, 고객이 타 고객을 배려하지 않는 행동에 대해 나와 종업원은 친절하지만 단호하게 대처한다.
세째, 고객의 결정과 판단에 대해 단순하고 명료하게 처리한다.
네째, 고객은 이성적이기보다 감성 혹은 감정적이므로 의사결정을 망설일 시 업소를 대표할 수 있는 하나의 상품, 메뉴를 추천한다.
다섯째, 상품과 메뉴는 너무 다양화되어 있지 않고 한 컵셉으로 전문화 되어 있어야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집중도를 높힐 수 있다.
정리하면 운영 마인드는 고객반응에 대해 즉시적이며 단순하고 단호하며 명료하여야 포지셔닝의 효과가 크다.

3)사업포지셔닝의 실물사례
첫째, 상품을 설명서나 메뉴판에 의지하지말고 고객이 결정하기 전 함축된 말로 표현하라.
고객은 눈으로만 보는 것보다 귀로 함께 듣는 것이 더 잘 이해되고 기억된다. 상품 및 메뉴선택이 빨라진다.
둘째, 보기도 좋고 듣기도 좋은 이름을 가진 상품과 메뉴가 잘 팔리고 잘 기억된다.
예를 들어 메뉴판에 그냥 "감자탕"이라하기보다는 가게 이름이 박찬호라면 "박찬호감자탕"이라고 하는 식이다.
세째, 서브상품,서브메뉴는 주제상품,주제메뉴를 벗어나지 마라.
낙지집일 경우 게요리 메뉴는 적합하지 않다. 낙지불고기,낙지새우등의 개발이 적합하다.
네째, PR에도 일관성이 필요하다. 광고매체나 문안을 자주 바꾸는 것은 좋지 않다.
동일한 노출과 메시지가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다.
다섯째, 지나치게 명확하거나 과장된 문구, 업주의 주관성, 단기적 성과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끝으로 사업포지셔닝의 실물 적용은 경쟁업소와 입지의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

4)성공적 사업포지셔닝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사업포지셔닝에는 장기적이며 업소의 비젼과 가치를 고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상품의 가치, 서비스의 가치를 메시지화함으로 고객은 그 점포, 그 상품, 그 사람들을 기억하게 되고 다시 찾는다는 것이므로 이름의 브랜드의 가치가 실물 매출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창업은 인생에 있어 또 한번의 사랑할 기회를 갖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