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외식시장이 확대되면서 대기업들과 프랜차이즈 가맹점, 크고 작은 개인음식점들의 살아남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맛과 서비스는 점포외관 (파사드)이 경쟁력이다. 지금까지 음식점 경영자들은 ‘실내장식’에만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이제부터 ‘외부장식’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중요한 경쟁력이기
2) 점내(店內) 디자인요소 이용 3) 친근감, 대중성 4) 업종, 점포컨 5) 내점(來店) 충동유발 6) 개성적, 인상적 디자인 요소 점포의 제반 조건을 꼼꼼히 파악하고, 이와 같은 점포외관 구축의 핵심 포인트를 고려하여 밑그림을 그려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당신이 점포외관이 커보이게 ‘파사드’를 만들어라 현대의 음식점은 규모의 경쟁도 치열하다. 실제 규모가 작은 점포라도 외관이 커 보일수록 경쟁력을 갖는다. 간판을 포함한 외부장식을 할
2) 간판과 파사드를 하나로 어우러지게 한다. 3) 건물외관을 분할하여 마치 독립점같은 모습으로 만든다. 4) 야간업소(BAR)는 네온, 조명간판을 적극 활용한다.
좋은 점포외관은 형태적으로 보면, 단순하고 명쾌해야 하며, 입체감과 안정감이 있는 형태가 좋다. 좌우대칭 또는 비대칭도 무방하지만, 다음호에는 음식점의 좋은 도입부(어프로치)를 만들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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